현재로선 '대통령 귀국전에는 사퇴 없다'는 입장 확고

(동양일보) 청와대와 여권을 중심으로 '대통령 귀국전 총리 자진사퇴론'이 나오면서 이완구 총리의 스탠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까지 이 총리의 공식적인 입장 변화는 없다. 오히려 이 총리는 최근 들어 부쩍 말을 아끼고 있다.

이 총리는 지난 19일 박근혜 대통령 순방 이후 첫 번째 외부 일정인 '4.19 혁명 55주년 기념식'을 찾아 "대통령께서 안 계시지만 국정이 흔들림 없이 가야 한다"면서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이 총리는 자진 사퇴 문제에 대해서는 아무런 말도 하지 않은 채 차를 타고 행사장을 빠져나갔다.

20일에는 오전 출근길에는 더욱 말을 삼가는 모습을 보였다.

이 총리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과 200여 차례 통화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사실이냐"고 묻자 "다 말씀드렸다"고만 답했다.

"관련 보도를 부인하느냐"고 다시 묻자 "(성 전 회장과) 국회의원을 1년을 같이했는데…"라면서 무슨 말을 하려고 하다가 "나중에 이야기하자"며 말을 끊었다.

이 총리는 출근한 뒤 간부들과 티타임을 하고, 하루 일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외부 일정으로 63빌딩에서 열리는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현재까지 이 총리는 대통령 귀국 전까지 총리직 사퇴는 '절대' 없다는 입장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귀국하기 전까지는 총리직을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현 상태에서 총리직을 내려놓을 경우 국정에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다.

그렇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임명권자인 박근혜 대통령과의 '신뢰 관계'도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단독 회동을 하며 이 총리에 대한 거취 문제와 관련해 "(남미 순방을) 다녀와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현 상태에서 총리직을 내던진다면 국정이 혼돈 상태에 빠질 수 있는 만큼 귀국할 때까지만 버텨달라는 메시지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로 친박근혜계 인사들은 이 총리에게 박 대통령이 귀국하는 27일까지는 총리직을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만 정치권 상황은 녹록지 않다.

일단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해임건의안 발의를 공식화하고 나서 이 총리가 과연 남은 일주일을 버틸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야당은 물론이고, 일부 여당 의원마저 해임건의안에 찬성한다면, 이 총리는 헌정 사상 처음으로 해임건의안이 통과된 국무총리라는 '치욕'을 안게 된다.

여기에 여권 지도부가 박 대통령 귀국 전에 이 총리의 자진 사퇴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사실도 적지 않은 부담이다. '친정'인 새누리당 지도부마저 등을 돌린다면 이 총리 입장에서는 더 이상 기댈 언덕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총리실 내부적으로도 미묘한 기류 변화도 읽힌다.

총리실 관계자는 "이 총리가 낮은 자세로, 언론 보도 등 상황을 지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만약 검찰이 대통령이 귀국하기 전 이 총리를 상대로 소환을 통보한다면 이 총리의 자진사퇴가 앞당겨질 수 있다.

이 총리 역시 현직 총리가 검찰에 출석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보고, 검찰로부터 소환 통보가 온다면 총리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