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주민 혼란…조사방법 객관성 높여야

자치단체 순위 평가 편차 커
충북은 조사기관간 13등이나 차이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전국 자치단체별 경제만족도 조사 결과가 조사기관마다 큰 편차를 나타내면서 지자체는 물론 지역주민의 혼란만 초래하고 있다.
일선 지자체들에 따르면 경제 관련 연구기관들이 자체 조사방법을 통해 전국 지자체들의 경제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기관마다 조사방법의 차이로 인해 조사 결과의 편차가 크게 엇갈리면서 조사 결과의 신뢰성 논란을 낳고 있다.
최근 전국 지자체 경제만족도(행복지수) 결과를 발표한 두 연구기관의 조사결과만 봐도 극명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서울대 행정대학원 서베이조사연구센터가 지난해 전국 16개 광역단체(세종시 제외)를 대상으로 조사한 경제 상태 만족도 조사 결과, 제주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어 2위는 울산, 3위는 경남, 4위는 서울, 5위는 충남, 6위는 대구가 각각 차지했다.
7위는 전남, 8위는 경기, 9위는 대전, 10위는 부산, 11위는 강원, 12위는 경북, 13위는 광주, 14위는 인천, 15위는 전북 순으로 조사됐으며 충북은 16위로 꼴찌의 불명예를 얻었다.
충청권 광역단체만 비교할 때, 충남이 가장 높은 경제만족도를 보였으며, 이어 대전과 충북 순이다.
하지만 현대경제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지역별 경제적 행복지수 조사는 서울대 행정대학원 서베이조사연구센터 조사 결과와 전혀 다른 결과를 내놨다.
조사 결과, 전국 16개 광역단체중 1위는 서울대 행정대학원 서베이조사연구센터 조사에서 11위로 하위권을 기록한 강원이 차지했다.
2위는 제주, 3위는 서울대 행정대학원 서베이조사연구센터 조사에서 최하위를 기록한 충북과 울산이 공동으로 이름을 올렸다.
5위는 전남과 경남, 7위는 경북, 8위는 서울, 9위는 부산으로 조사됐으며, 서울대 행정대학원 서베이조사연구센터 조사에서 5위를 차지한 충남은 10위로 밀려났다.
11위는 대전, 12위는 광주, 13위는 대구, 14위는 경기, 15위는 전북, 최하위인 16위는 인천으로 분석됐다.
충북의 경우 두 연구기관의 조사 결과 편차가 13등이나 차이가 난다.
이처럼 비슷한 시기에 발표된 경제만족도 조사 결과가 조사기관마다 큰 편차를 보이는 바람에 전국 지자체들은 물론 해당지역주민들의 혼란이 적지 않다.
더욱이 이같은 조사 결과는 전국 지자체나 정부 기관의 공식 의뢰를 받아 발표되는 것도 아니라, 연구기관 자체적으로 조사해 발표하는 것이어서 자칫 지자체의 경제수준을 왜곡 평가하는 기준이 될 우려도 낳고 있다.
더욱이 조사기관마다 다른 조사방법을 사용, 조사방법에 따라 조사결과가 크게 달라지는 경향이 있는 만큼 무분별한 조사결과 발표를 자제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자체간 비교 지표가 될 수 있는 각종 조사는 편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조사기준을 마련하거나, 정부 기관이 조사를 전담하는 등 객관성과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는 대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조사기관마다 큰 편차를 보이는 조사 결과 때문에 자칫 해당 지자체의 경제수준이나 행복지수 등이 왜곡될 수 있다”며 “이는 해당지역주민의 지자체 행정에 대한 공신력을 떨어뜨리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는 만큼 조사방법의 객관적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