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증수(편집국 차장 / 제천 단양지역 담당)

장증수(편집국 차장 / 제천 단양지역 담당)

제천 세명대학교가 하남시 분교설치와 관련해 처음으로 입장을 밝혀 시민·사회단체·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20일 세명대학교는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천 세명대학교가 제천의 미래발전을 위한 제천시·시민·세명대가 상생할 수 있는 위원회를 구성해 서로 머리를 맞대고 진정으로 ‘세명대 살리기’에 나서 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세명대는 시민의 건전한 의견 수렴에 소홀하지 않겠지만 혹시나 일부 정치세력이 정치적 입지를 넓히기 위해 세명대 분교 설립을 활용하려 한다면 자제해 달라고도 요청했다.
또 반대운동본부의 기자회견 시 ‘세명대를 지키자’는 내용중 세명대학이 하남에 ‘한방연구센터’를 건립하려고 한다며 절대적으로 막아야한다고 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닌 내용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포항공대와 카이스트를 예로 들어 대학의 경쟁력이 소재지에 따라 좌우되는게 아니라 명문대학을 만들면 전국에서 학생들이 몰려든다고 했으나 포항공대는 세계적인 기업 포스코의 지원을 받고 카이스트는 정부 예산으로 운영되는 대학이라고 전재한 뒤 카이스트 대학 학생 1만명 교육비가 제천시 전체 예산보다 많은데 실현 불가능한 대안을 내놓고 기자회견을 통해 장밋빛 미래를 제시하는 건 시민여론을 호도하는 것이라 생각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출산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로 지방대학의 존폐위기감이 엄습한 가운데 앞으로 10년 안에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지방대학 100여개가 쓰러질 것”이라며 “특히 수도권과 멀고 큰 배후도시가 없는 제천 같은 중소도시의 대학들이 1차 타깃이 될 것임을 우려했다.
세명대학은 이에 대비하는 시간, 즉 골든타임도 2~3년 밖에 남지 않았다는 우려가 높으며 세명대는 하남시에 분교 형태의 새 캠퍼스 설립을 추진해왔는데 이는 브랜드 가치를 높여 제천의 본교에도 학생들을 안정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고육책이라고 밝혔다.
세명대학교는 수도권 2캠퍼스 건립을 지지해 달라고 하지 않으며, 지방대학의 현실을 시민들에게 여과없이 알려 시민들의 판단에 맡기려한다고도 했다.
이날 세명대학교의 기자회견을 종합해 보면 수도권 분교 설립은 대학 존립을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며, 이를 두고 일부 정치권의 정치적 입지를 넓히기 위해 세명대 이슈를 활용하지 말 것과 시민사회단체의 실현 불가능한 대안은 시민여론을 호도한다는 것이다.
세명대학교가 2캠퍼스 건립을 두고 수많은 억측과 정치적 소용돌이에서 벗어나기 위해 제안한 민·관·학이 상생할 수 있는 제천미래발전 위원회가 빨리 구성돼 새로운 해법을 찾길 기대해 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