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총리 결단 높이 평가…마음 아프다"

▲ 20일 오후 성남 중원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원 유세에 나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경기도 성남시 중원노인종합복지관 인근 상가에서 이완구 총리의 거취 문제에 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기 전 하늘을 바라보고 있다.

(동양일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1일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휘말린 이완구 국무총리가 전격적으로 사의를 밝힌 데 대해 "고뇌에 찬 결단에 대해 높이 평가하면서도 참 안타까운 마음을 금치 못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4.29 재·보궐선거가 열리는 인천 강화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래도 우리나라 총리인데, 이게 다 역사에 기록으로 남을 일들인데 (이 총리가) 모양 좋게 본인의 결단으로 그만두는 모습이 되길 바랐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또 "모양을 갖춰 그만둘 수 있도록 (이 총리) 본인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 그래도 마지막 도리라고 생각하는데, 남에게 쫓기듯 사의를 표명한 것이 참 마음이 아프다"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특히 야당에 대해 "2~3일을 참지 못하고 너무 과하게 정쟁으로 몰고 한 것에 대해서는 정말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총리의 사퇴가 4·29 재보선 판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이 총리가) 공인으로서 우리 국가를 위해서 그런 어려운 결단을 내려준 것에 대해 높은 평가가 나오리라 생각한다"면서도 "선거와 연결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고 말을 아꼈다.

아울러 "다시는 우리나라에 '성완종 사건' 같은 사건이 안 생겨서 우리 정치를 깨끗하게 만들 수 있는 좋은 계기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김 대표는 이 총리의 사의 표명 소식을 언제 전해 들었느냐는 질문에는 "어젯밤 12시에 늦게 연락을 받았다"면서 이 총리로부터 직접 연락을 받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