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배치 공무원·경찰과 일부 주민 간 대치하기도
확인서 작성 후 ‘후퇴’…향후 법적대응 모색 해석

▲ 21일 오전 청주시 흥덕구 휴암동 청주2소각장 쓰레기 반입에 앞서 시청 관계자들이 주민간 마찰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대기하고 있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쓰레기 반입 저지 등 물리적 대치 가능성이 제기되던 청주광역쓰레기소각시설을 둘러싼 청주시와 소각장 영향권 일부 주민 간 마찰이 일단락된 분위기다. ▶22일자 4면

이날 흥덕구 휴암동 청주권광역소각장 주변 주민들이 2호기 소각장 시험가동에 필요한 쓰레기 반입을 저지하려 했으나 별다른 마찰 없이 폐기물 등 반입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전날 한차례 마찰을 빚었던 시는 이들 주민들이 반입저지 행동에 나설 것을 예고함에 따라 이날 새벽부터 공무원과 경찰을 현장에 배치,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그러나 우려와 달리 이날 별다른 충돌은 없었다.

이날 일부 주민들이 소각장 시설로 나왔으나 수적 열세로 물리적 대응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라 일단 ‘후퇴’한 것으로 보인다.

현장에 나온 주민 일부는 ‘주민협의체와는 사전협의 없는 반입’이라는 확인서 작성을 요구했다. 주민감시원 없이 쓰레기를 반입한 것을 문제 삼아 향후 법적 대응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주민 요구대로 확인서를 써 준 시 간부는 “주민들이 대치상황을 풀 수 있는 명분을 세우려 해 확인서를 써 준 것”이라며 “쓰레기 반입은 소각로 준공을 앞두고 법정 시험가동을 위한 것으로 주민감시원 참여 대상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시는 이날부터 소각장 2호기 시험운전 가동에 필요한 생활쓰레기 1000t을 2호기 호퍼(hopper)에 저장하고 있다.

소각장 2호기는 오는 25일부터 3개월 간 시험 가동될 예정이다. 시는 이 기간 기기설비 등 성능검사와 안전도 검사, 다이옥신 등 환경영향 검사 등을 펼친 뒤 오는 7월 준공할 계획이다.

이들 소각장 1호기 영향권(휴암동 3·4반) 주민들은 소각시설 2호기 준공으로 영향권에 새로 편입될 휴암동 1·2반 주민들과 인센티브 배분 등을 놓고 갈등을 빚어오며 협의체 구성이 늦어졌다.

1호기 영향권 주민들은 2호기 건립에 따라 이중으로 영향권에 들게 된 만큼 ‘난방비 1억5000만원과 쓰레기봉투 판매액 5%’는 3·4반의 몫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2호기 영향권 주민들은 전체 인센티브를 1·2호기 영향권 주민들에게 균등 배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주민지원협의체 주민대표 추천권을 가진 청주시의회는 해당 지역(1∼4반) 통장의 추천을 받아 12명의 주민대표와 시의원 1명을 청주시에 협의체 위원으로 추천한 것으로 확인돼 조만간 주민협의체 구성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민지원협의체에는 전문가 위원 2명도 포함된다.

이와 관련, 일부 주민들이 1·2호기 영향권 주민협의체를 따로 구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협의체 구성에 따른 주민갈등 상황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1호기 영향권 주민들은 지난 17일 마을총회를 열어 별도 주민협의체를 구성키로 하고 변호사를 선임, 환경분쟁조정위원회에 제소하고 행정소송 준비에 나서기로 했다.

이들은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소각장 2호기 쓰레기 반입과 주민협의체 구성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