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2일 세월호 선체를 인양하기로 결정하고 사실상 인양 관련 절차에 들어갔다.
국민들 사이에 세월호 인양에 대한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지만, 국론 분열과 소모적 논쟁을 봉합할 수 있는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내린 결정으로 보인다.
이제 남은 문제는 세월호를 최대한 안전하고 신속하게 끌어올리는 데 국가 차원의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점이다.
인양방식과 인양과정의 위험·불확실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중대본의 결정에 따라 해수부는 인양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인양업체 선정에 곧 착수하게 된다.
세부 인양설계와 준비작업을 병행해 가능하면 9월부터는 현장 작업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최종 인양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 단독으로 인양할 기술력을 가진 업체가 없어 국내외 업체로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방식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를 선정하고 나면 세부 인양설계와 준비작업에 3개월 정도가 걸린다. 잠수사들이 선체에 구멍을 뚫어 와이어를 연결하는 수중작업에 또 6개월 이상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모든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된다고 해도 세월호를 물 위로 끌어올리는 것은 빨라야 내년 하반기가 될 전망이다.
예측 불가능한 기상여건과 잠수활동이 어려운 동절기 등 작업을 방해하는 요인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
맹골수도처럼 유속이 빠른 해역에서 세월호 크기의 여객선을 통째로 인양한 사례는 세계적으로도 없다고 한다.
해수부 산하 민관 합동 세월호 선체처리 기술검토 태스크포스가 최근 내놓은 연구결과도 다르지 않다.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세월호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렸지만 "위험과 불확실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길이 145.6m, 폭 22m에 과도하게 실은 화물과 물 무게까지 더해 1만t이 넘는 선체를 바닷속에서 들어올리는 고난도 작업에는 실패 가능성과 위험이 따르기 마련이다.
중대본부장인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도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과잉 기대를 경계했다.
따라서 정부가 세월호를 인양하기로 최종 결정한 이상 기술상 실수를 최소화하고 인명 피해를 막기 위해 철저한 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세월호 인양은 모든 과정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고 예상 소요 비용도 최대 2000억원에 이를 만큼 전례가 없는 도전이다.
혹여 실패시 돌아올 역풍을 의식한 무리한 작업으로 단 한명이라도 희생자가 나오는 일이 없도록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선체 인양 등 세월호 참사 후속 조치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엄연히 존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칫 또 다른 희생이 발생한다면 그 책임과 후유증은 더욱 클 것이기 때문이다.
세월호 인양을 강력하게 주장해 온 세월호 유가족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인양 과정에서 불필요한 간섭과 무책임한 요구를 자제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