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성포럼 1차 전체회의 23일 충북도청서 개최

(동양일보 조아라 기자) 충북도내 시·군 여성회관에서 실시하는 교육이 대부분 현모양처를 양성하는 전통적인 성역할에 기반을 둔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충북여성포럼 회원인 김수정씨는 23일 오후 2시 충북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충북여성포럼 1차 전체회의에서 ‘젠더 관점에서 본 사회교육프로그램 분석(시·군 여성회관을 중심으로)’을 주제로 한 발제를 통해 “충북여성발전센터(이하 충북여발센터)를 제외한 각 시·군의 프로그램은 성인지 관점이 전무한 채 운영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씨는 “여성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거나 직능개발 측면에서도 교육 내용이 취미활동인지 직능개발인지 그 한계마저 모호한 것들이 많았다”며 “여성 교육활동 정책 수립 저변에 여성주의나 여성정책이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예, 다도예절, 양재, 요리 등 전통적인 프로그램과 수납전문가 2급, 포크아트, 홈베이킹 등 시대별 유행에 따른 취미와 직능의 중간단계교육이 주를 이루는 프로그램은 양성간의 성적 배려가 고려되지 않을 뿐 아니라 저급 기능기술에 불과하다”며 “더 고도화된 첨단기술과 심화학습이 후속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사실상 취업으로 이어지기 어려우며, 설령 취업이 되었다할지라도 매우 열악한 처우를 받을 것이라고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김씨는 충북지역에서 일반여성들을 상대로 한 성인지적 교육 프로그램으로 충북여발센터의 ‘여성학아카데미’, 충북생활정치연대의 ‘여성주의 학교’, BPW 청주클럽의 ‘차세대 젠더리더십강좌’ 등을 예로 들었다. 성별 역할 고정에 도전한 성공적인 예로는 청주YWCA의 ‘도배사 교육’이 언급됐다.
그는 “각 시·군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전문적 인력과 재정을 갖고 있지 않은 현황에서 충북여발센터의 선도적 역할을 촉구할 수밖에 없다”며 “유기적 네트워크 속에 여성사회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과 공유, 강사인력뱅크의 운영 등을 통해 교육의 실효성과 예산 절감 효과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민간조직인 여협 시군 산하 조직들이 선도적으로 성평등 의식 확산을 위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점진적으로 늘려나갈 필요가 있다”며 “교육기간과 시간의 탄력적 운영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유수진 충북여발센터 교육팀장, 정선희 충북여성연대 공동대표, 박영자 진천군청 여성정책팀장이 토론에 참여했다.
유 팀장은 “여성가족부 차원에서 지역의 여성들에게 성평등적인 의식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여성회관 운영에 관한 명확한 법적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여성가족부 차원의 근거 마련은 지자체 조례를 개정할 수 있는 기반이 되며, 이는 성인지적 기반 교육을 할 수 있는 근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아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