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시 구심점 강화로 당 안정화·대권가도 호재
패배시 책임론에 정권심판론 동력 상실 전망

(동양일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4·29 재·보궐선거로 정치적 명운이 걸린 중대 시험대에 올라섰다.

지난 2월 대표 취임 후 리더십을 가늠하는 첫 바로미터격인 이번 선거의 성적표에 따라 자신의 위상은 물론 '문재인호'의 순항 여부가 영향을 받을 수 있어서다.

선거 초반전 당 안팎에서 어른거리던 '0대4' 전패 위기감은 재보선 국면 와중에 정국을 강타한 '성완종 리스트 파문'의 여파로 "해볼 만 하다"는 자신감으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어느 한 곳에서도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문 대표가 마지막 순간까지 손에 땀을 쥔 채 마음을 졸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야권 분열구도 현실화로 여건 자체가 열악한데다 전략공천 파동으로 홍역을 치른 지난해 7·30 재보선을 반면교사 삼아 전 지역에서 경선으로 후보를 선출하면서 초반부까지만 해도 문 대표는 이번 선거 결과에 따른 책임에서 한발 비켜서 있는 듯했다.

그러나 예기치 못한 '성완종 파문'으로 상황은 달라졌다.

문 대표가 이번 파문을 매개로 '부정부패 정권 심판론'을 전면에 내걸면서 선거구도 자체가 '박근혜 대통령 대 문재인 대표'간 대리전 양상으로 흐르게 된 것이다. 여기에 수세에 몰린 여당이 '특별사면 특혜 의혹' 카드로 반격에 나서면서 문 대표는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다.

새정치연합이 야권의 텃밭이면서도 안심하지 못하고 있는 광주 서을이나 서울 관악을 등을 포함, 2곳 이상에서 이기는 성과를 거둔다면 문 대표 체제는 당분간 탄탄대로를 달릴 전망이다.

문 대표의 구심점 강화로 당이 한층 안정화되는 동시에 밖으로는 성완종 리스트 이슈를 계속 끌고가며 정국 주도권을 확보할 것이라는 관측인 셈이다. 취임 후 내건 '유능한 경제정당론'도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표 개인으로서도 입지를 확고히 하면서 당분간 야권 대권주자 경쟁에서 독주체제를 구가할 가능성이 크다.

반대로 저조한 성적을 거둔다면 전당대회 기간 그가 내걸었던 '이기는 정당론'이 일정부분 퇴색하면서 일각에서 책임론이 불거지는 등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아울러 정권심판론이 힘을 잃으며 성완종 정국을 계속 끌고갈 대여동력도 약화할 수 있다.

특히 야권의 심장부인 광주가 함락되면 만만치 않은 후폭풍이 예상된다. 이 경우 비노(비노무현) 정서가 여전히 깔려 있는 텃밭 민심 회복이라는 미완의 과제가 문 대표 앞에 묵직한 짐으로 놓이게 된다.

일각에서는 '호남신당론'이 가시화하면서 원심력이 강해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그러나 성완종 정국으로 여야간 전선이 크게 쳐 있는 상황에서 자중지란은 피해야 한다는 내부 경계심도 적지 않아 선거 결과에 상관없이 문 대표 체제가 당장 크게 동요하지 않을 것이라는 반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이번 재보선 결과는 내달 7일 열리는 원내대표 경선에서도 문 대표 체제 강화냐 아니면 견제론 확산이냐를 가를 변수로도 작용할 전망이다. 경우에 따라 당내 역학관계의 재편으로 이어질 공산도 없지 않다.
'오피니언 라이브'의 윤희웅 여론분석센터장은 2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재보선에서 이기면 문 대표 체제가 안정되며 내년 총선까지 순항할 것"이라면서도 "반대의 경우 당내 비노진영이나 호남세력 등의 본격적 견제로 이어져 대권주자로서도 상처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