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동력 되살릴 총리 적임자 인선이 최우선 과제

(동양일보) 중남미 4개국 순방을 마치고 27일 귀국하는 박근혜 대통령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 등 수북하게 쌓인 국내 현안에 어떻게 대처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귀국 후 박 대통령의 최대 현안은 이완구 총리의 사의표명 이후 후속 조치다.

박 대통령은 조만간 이 총리 사표를 수리하고 6번째 총리 후보자 찾기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성완종 파문을 불법대선자금 사건으로 규정한 야당의 공세를 막아내는 한편 '성완종 블랙홀'로 인해 4월 국회에서 표류하는 공무원연금개혁 등 각종 국정과제의 동력을 되살리는 것도 박 대통령이 해결해야 할 숙제다.

박 대통령은 정치·사회개혁이라는 양대 구호를 바탕으로 성완종 파문과 국정 과제 표류 상황을 정면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6번째 총리후보 찾기 박차 = 박 대통령은 귀국 후 이른 시일내 이 총리 사표를 수리할 전망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들은 전했다.

다만 후임 인선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총리 인선 트라우마'에 시달려온 박 대통령으로서 후임 총리마저 도덕성 논란이나 자질 시비에 발목이 잡힐 경우 국정운영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이에 따라 도덕성과 국정과제 추진력을 두루 갖춘 '재상감' 찾기에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후임 총리 인선은 흐트러진 국정운영의 동력을 되살릴 수 있는 묘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총리 후보는 인사청문회에서 생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도덕성을 인선의 제1기준으로 삼으면서 개혁과제 추진, 통합의 이미지, 충청권 민심 배려 등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다양한 후보군이 거론되고 있다.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인사중에서 선택을 할 지, 새로운 '깜짝 후보'쪽으로 시선을 돌릴지는 미지수이다. 박 대통령이 새 인물을 찾을 경우 총리 인선 시기가 더 늦어질 가능성이 있다.

후임 총리 인사로 인한 개각 규모는 원포인트 총리 지명 내지 소폭 개각이 될 것이란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박 대통령이 후임 총리만 임명하든가 후임 총리가 내각에서 차출될 경우 차출된 자리까지 포함해 인사할 것이라는 뜻이다. 내각의 안정성을 고려해 인사 폭을 넓히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성완종 파문에 사과하나 = 박 대통령이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도 나오는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한 대국민 사과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도 관심이다.

새정치연합은 이번 사태에 대한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거듭 촉구하고 있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26일 "검찰 수사 진행과정 중에 어떤 형태로든 대통령의 사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여론의 동향을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계자는 "대통령이 내일 들어오시니 지켜보자"며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만약 박 대통령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입장을 내놓는다면 28일 열리는 국무회의가 그 장소가 될 가능성이 크다. 국무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국정에 만전을 기하라는 메시지와 함께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입장을 내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생각보다 여론이 악화됐다고 판단할 경우 귀국 당일인 27일 성완종 파문과 관련해 메시지를 낼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개혁 드라이브로 정면돌파 시도 = 박 대통령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 이후 던진 메시지의 핵심은 '개혁'이었다.

박 대통령은 사태 초기 "법과 원칙에 따른 검찰의 성역없는 수사"(12일)를 강조한데 이어 "과거부터 현재까지 문제가 있는 부분은 정치개혁 차원에서 완전히 밝힐 필요가 있다"(15일)고 언급한 바 있다.

중남미 순방중에도 '정치개혁'과 '사회개혁'을 거듭 강조했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한 검찰의 전방위 수사가 예상이 되고, 노동·공공·금융·교육 등 4대 개혁 과제 실현을 위한 적극적인 정부 대응도 전망되는 근거가 되고 있다.

4월 국회 시한내 처리를 목표로 하는 공무원연금개혁 마무리를 독려하는 것을 필두로 잇따른 강력한 개혁 메시지의 발신도 예상된다.

실제 박 대통령이 '사회 개혁'의 깃발을 든 이후 노동계 파업에 대한 정부의 엄정 대응 방침과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대국민 호소문이 나오는 등 정부·여당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는 흐름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