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미국·이탈리아 뒤이어

(동양일보) 중국의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 1위 폼목이 급증하고 있다.

중국의 1위 품목은 특히 2~4위 3개 국가를 합친 것보다 많고, 한국의 1위 품목을 23배 이상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코트라와 한국무역협회가 인용한 2013년 ‘유엔 상품 교역 통계(UN Commodity Trade Statistics)’에 따르면 중국의 세계시장 점유율 1위 품목은 1538개에 달했다. 2014년 자료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2010년 1351개이던 중국의 1위 품목 수는 2011년 1417개, 2012년 1485개 등으로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1위 제품은 특히 2위 독일 733개, 3위 미국 550개, 4위 이탈리아 216개 등 3개국을 합친 1499개보다 39개나 많다.

같은해 한국의 1위 품목 65개보다는 무려 23.7배나 많은 상황이다. 중국의 1위 품목 대비 한국의 1위 품목 비율은 4.2%에 불과하다.

중국의 대표적 1위 상품은 섬유제품과 전자기계, 비전자기계 등이며 한국의 1위 품목은 메모리 반도체, 자동차 부품, 탱커, 특수선, 철·비합금강 평판압연제품 등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수출 호조에 힘입어 포천지 선정 500대 기업에 포함된 중국 기업 수도 2011년 73개에서 2012년 89개, 2014년 95개 등으로 빠르게 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구매력 평가 기준 국내총생산(GDP)은 17조6000억달러로, 17조4000억달러의 미국을 2위로 밀어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소비시장도 계속 팽창해 5년 후인 2020년에는 10조달러 규모에 달하고 100만달러(약 10억8000만원) 이상 현금 자산가도 24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고 코트라는 전했다.

코트라의 한 관계자는 “중국 기업들은 선진국 대비 저렴한 비용 구조에 기술력과 자본까지 겸비하고 있다”며 “또 기업의 체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세계의 공장’ 역할을 지속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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