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준공된 공주학연구원 전경 모습.

(공주=동양일보 류석만 기자)

공주대학교(총장 대행 김창호) 공주학연구원은 오는 12일 오전 11시께 교내 공주학연구원(원장 윤용혁)에서 개관식 행사를 갖는다.

이날 1부 개관식 행사는 테이프커팅식을 시작으로 주요시설 참관, 개식선언, 내빈소개, 경과보고, 감사패증정, 축사, 축가 순으로 진행된다.

이어 2부 개관 기념행사로 오후 2시부터‘공주학의 미래를 말하다’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발표주제는 ‘공주학 아카이브, 어떻게 할 것인가’(공주대 송충기), ‘공주학과 시민교육’(공주대 양병찬), ‘공주학과 지역사회 네트워크’(충남발전연구원 송두범) 등이며, 발표에 이어 이해준(공주대) 교수의 사회로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오는 13일 오후 3시 이화영 전 공주사대 학장초청 공주학 포럼으로‘공주사대의 마지막 학장시절’이라는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14일에는 2015년 국사편찬위원회 지역사 워크숍‘지역사의 단위와 그 외부’, 15일에는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의 학술세미나‘충남 문화유산의 자원화와 콘텐츠 활용’, 18일에는 5회 공주학 광장 등 개관기념 주간 행사가 연이어 개최될 예정이다.

공주대와 공주시는 지난 2012년 10월 25일 공주의 역사성과 문화유산 등을 체계화하고 지역사회와 대학이 공동발전 할 수 있도록 공주학연구센터(가칭) 건립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공주학연구원은 공주시의 출연에 의해 올해 2월 2층 전통 한옥 양식 구조의 신축 건물(연면적 약705㎡)로 완공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