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일정표 제출하지 않았다"…검찰에 '공정한 수사' 당부

▲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돼 검찰 조사를 받은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11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두 손을 모은 채 수첩을 보며 말하고 있다.

(동양일보)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돼 검찰 조사를 받은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11일 기자간담회를 자청, 검찰과 언론을 향해 자신의 입장을 적극 밝히는 등 반격을 시도했다.

홍지사는 간담회에서 과거 한나라당 대표 경선당시 경선기탁금을 아내 비자금에서 낸 것, 국회 활동비를 생활비로 사용한 점 등 SNS로 해명한 내용을 재론하며 상세히 설명한데 이어 공천헌금에 얽힌 비사를 폭로하기도 해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홍 지사는 이날 경남도청 소회의실에서 기자들에게 "어제 한 방송에 압수한 회계 보고서가 나온 걸 보고 검찰이 증거물까지 공개하면서 여론으로 압박한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수사가 정점에 치닫기 때문에 내 입장을 말씀드릴지 않을 수 없다"고 간담회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이 사건은 애초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을 수사하다가 성 전 회장이 자살한 사건"이라며 "성 전 회장이 자살하기 전에 남긴 메모에 대한 잔해 수사를 하는데, 잔해 수사를 하면서 무리한 수사를 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이 중립적인 입장에서 공정하게 수사했으면 한다.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데 전력을 다하리라 믿는다"고 검찰의 객관적인 수사를 촉구했다.

또 "전 인생과 전 재산을 걸고 단돈 일원이라고 부정한 자금이 나오면 내 처벌받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신의 일정표와 관련, 홍 지사는 "검찰에 일정표를 제출한 것으로 언론에 보도됐는데, 우리는 일정표를 제출 안 했다"고 밝혔다. 그는 "검찰이 윤모씨가 돈을 전달했다는 시점과 장소를 먼저 제시하면 나중에 제출하겠다"며 "검찰에 양해를 구했다"고 전했다.

또 "우리가 일정표를 먼저 제출했을 때 윤씨가 그 일정에 빈 일정을 끼워넣어 돈을 주었다고 하면 도리가 없다"며 "검찰을 못 믿어서가 아니라 윤씨가 수시로 말을 바꾸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일정표를 먼저 제출하면 '조작'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홍 지사는 검찰 조사 때 윤씨가 돈을 주었다는 시점과 장소이 특정되면 본인한테도 물어보라고 요구했는데도 검찰이 물어보지 않았다고 조사 당시 상황을 공개하기도 했다.

윤씨가 전달했다는 1억원이 공천헌금이란 보도 내용에 대해서도 그는 "어이가 없다. 어처구니가 없다"고 부인했다.

정당이 총재 체제가 아닌 대표 최고위원 체제로 바뀌어 당이 민주적이고 최고위원 합의제로 운영되는데다 공천 심사위원 절반 이상이 외부인이기 때문에 돈을 받고 공천을 주는게 불가능하다며 공천헌금설을 일축했다.

17대 총선 당시 김문수 의원이 공천심사위원장을 하고 자신이 공천심사위원을 했을 때 영남권 한 중진의원이 국회 사무실을 찾아와 '5억원을 줄테니까 공천을 달라'고 제의한 것을 거절한 적이 있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윤씨의 배달사고 가능성에 대해서도 다시 언급했다.

홍 지사는 "(나를 도왔던) 모 전직 지자체 단체장이 2012년 12월 경남도지사 선거 때 '성 전 회장이 큰 것 한개(1억원)를 윤씨를 통해 도지사 선거 캠프에 전달하라고 했는데, 배달사고가 났다'는 얘기를 전해왔다"며 "이 전직 단체장도 검찰이 불러 조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성 전 회장이 남긴 메모에 대해 그는 (성 전 회장이 자신의 선거법 위반 재판과 관련해) 대전고법 재판과 대법원 재판 때 부장 판사와 대법관이 고교와 대학 후배인 점을 알고서 재판을 잘 좀 받게 해 달라고 부탁했는데, 학교 후배지만 잘 모르는 사이라며 두 차례 거절한 적이 있고 이후 통화를 수차례 시도했는데도 전화를 받지 않자 앙심을 품은 것으로 추정했다.

검찰이 의심하는 경선 기탁금 1억2000만원과 관련해 홍 지사는 "그 돈은 집사람의 비자금으로 은행 대여금고에 보관했던 것을 이번에 알게 됐다"며 "변호사를 11년간이나 했고, 원내대표 시절 국회 대책비로 한 달에 수천만원씩 가운데 본인 활동비 중에서 쓰고 남은 돈 일부를 모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공직자 재산등록 누락과 국회 대책비 일부의 생활비 사용에 문제가 있어 검찰이 별건으로 입건하면 조사받겠다고 했다.

검찰이 추가로 소환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그는 "소명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또 나가겠다"며 "추가 소환할 때는 공개적으로 안 했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나타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