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지난 8일 정청래 최고위원의 '공갈 발언'에 격분, 사퇴를 선언한 새정치민주연합 주승용 최고위원은 12일 문재인 대표에 대해 "문 대표가 패권주의 청산에 대한 방법과 의지를 정말 진정성 있게 행동으로 보여줘야 할 때"라며 "지금은 말로만 할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동안 지역구에 전남 여수에 '칩거'하다 국회 본회의 참석차 상경한 주 최고위원은 이날 본회의장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른 지도부의 사퇴도 요구하는가'라는 질문에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이같이 거듭 촉구했다.

주 최고위원은 정 최고위원이 전날 여수로 내려와 사과한데 대해 "정말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진정성 있는 사과라고 믿는다"며 김동철 의원이 이날 의원총회에서 정 최고위원의 출당을 요구한 것과 관련, "거기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겠다"고 언급을 아꼈다.

그러면서 "한번 사퇴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변함은 없다"며 사퇴 입장을 고수한 뒤 "정 최고위원의 발언으로 사퇴를 한 게 아니라, 재보선 참패 책임을 져야 한다는 차원에서 사퇴를 했다가 호남민심을 대변할 수 있는 최고위원이 없다는 것에 대해 맘 속으로 고민하다 정 최고위원의 발언이 사퇴를 빨리 하게끔 한, 시기의 문제는 있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표가 친노 패권주의 청산 등에 대한 실천의지를 보이면 당무에 복귀할 것이냐는 질문에도 "일단 저는 사퇴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김한길 전 대표가 문 대표의 결단을 공개적으로 촉구, 사실상 사퇴를 요구했다는 해석을 낳은데 대해서는 "그건 제가 발언하지 않겠다"고 언급을 피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