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규모(편집국 부장 / 세종지역 담당)

임규모(편집국 부장 / 세종지역 담당)

출범 3년여를 맞고 있는 세종시가 난립된 출입 기자에 대한 등록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나치게 많은 취재기자로 인해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면서 세종시가 뒤늦게 대안 마련에 나선 것이다.

세종시는 지난 2012년 7월 전국 17번째 광역 자치단체로 출범 했다. 하지만 광역과 기초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는 세종 시는 현재 미니 광역단체다. 범위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출입기자가 등록 돼 있다.

현재 세종시 출입기자는 출범 후 급속히 증가해 현재 일보·주보·인터넷· 환경·경재·월간잡지·통신사 등 210여개 언론사에 약 310여명의 출입기자가 등록되어 있다. 출입기자 천국인 셈이다.

이 처럼 출입기자수가 증가한데는 세종 시에 정부청사가 자리하고 있는 점과 특히 행복도시 건설이 한몫을 차지하고 있다.

세종시의 기준과 원칙 없는 안일한 대응도 한 몫을 차지했다. 등록만 되면 무작정 광고가 나오려니 생각하는 기자들을 아무런 기준 없이 받아준 것 이다.

특히, 행복도시 건설로 인해 공사가 많아지면서 염불 보다는 잿밥에 관심이 있는 일부기자들이 기본의 업무보다는 현장 취재를 위해 세종 시에 등록, 현장 취재 시 시청 출입 기자를 자칭하면서 선량한 기자들 까지 비난을 받고 있는 처지다.

시는 먼저 보도자료 배포와 관련해 세종시를 비롯해 대전·충남·충북 등 충청권 언론과 서울에 본사를 둔 전국매체 등에 한정해 배포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서울에 본사를 둔 매체라도 ABC 유가 부수를 토대로 기준을 세우고 서울 외 수도권과 영남·호남·강원도 등 타 지역은 배포하지 않는 등 제한한다는 것이다.

 인터넷 매체의 경우 최소 설립한지 1년 이상 된 매체를 대상으로 하겠다고 제시했다. 일단 올해 까지는 설립연도를 기준으로 하고 내년부터는 매체 방문자수를 카운트 해 열심히 활동하고 영향력 있는 매체로 한정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문제를 일으킨 기자들에 대해서는 출입을 제한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시의 대안 마련에 일부 기자들이 반기는 분위기다. 일부는 반발도 예상된다. 하지만 기준과 원칙은 분명 있어야 한다. 이번만큼은 시가 철저한 기준과 원칙을 제시해 언론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 주길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