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의대, 환자 33명 수술결과

(동양일보)서울대의대 신경외과 정천기(서울대병원)·김영훈(분당서울대병원) 교수팀은 신체의 운동기능을 관장하는 대뇌 전두엽의 운동중추부위(중심앞이랑)에 생긴 종양을 신체마비 등의 큰 합병증 없이 제거하는 데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뇌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대뇌는 수많은 신경세포의 집합인 대뇌피질로 덮여 있다. 대뇌피질은 감각, 운동, 언어 등 고차원적 기능을 결정하는 중추로 부위에 따라 그 기능이 다르다.

대뇌피질 중 전두엽과 두정엽 경계에 위치한 중심앞이랑은 신체의 움직임을 결정한다. 이곳을 전기적으로 자극하면 반대편 신체에서 특정 운동과 관련된 근육이 수축한다.

그러나 중심앞이랑에 종양이 생기면 반대쪽 팔, 다리, 안면에 마비가 오는 등 운동장애가 생긴다. 종양을 없애려면 수술이 필요하지만 수술에 따른 중심앞이랑의 손상이 또 다른 운동장애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때문에 그동안에는 수술이 거의 불가능했다.

연구팀은 환자를 깨운 상태로 수술하는 ‘각성시 뇌수술’을 33명에게 시행했다. 이 결과 10명은 수술 후 합병증이 없었으며, 22명은 마비 증세를 보였다.

마비 증세 환자 중 대부분(17명)도 수술 3개월 내에 상태가 호전됐으며 5명만이 지속적인 마비 증세를 보였다. 이 역시 경미한 마비와 감각이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수준이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