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단일 플랜트 공사중 역대 최대…2018년 상반기 준공

(동양일보)대림산업과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국내 단일플랜트 공사중 최대 규모로 관심을 끌었던 에쓰오일(S-OIL)의 울산 온산공단 플랜트 공사를  따냈다.

    대림산업과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에쓰오일이 발주한 울산 온산공단 잔사유 고도화 시설 및 올레핀 하류시설 공사에 대한 실시 설계 용역을 수주했다고 20일 밝혔다.

    두 회사가 건설할 잔사유 고도화시설은 원유 정제과정을 거쳐 납사, 등유, 경유 등 고부가가치 유분을 생산하고 남은 값싼 벙커C유를 다시 프로필렌과 휘발유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올레핀 하류시설은 잔사유 고도화 시설에서 생산된 프로필렌을 원료로 하여 건축·생활소재의 원료인 폴리프로필렌과 산화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가 에쓰오일 지분을 추가로 인수해 단일 최대주주가 된 후 에쓰오일이 처음으로 추진하는 대규모 투자 사업이다.

    또 국내에서 발주된 단일 플랜트 공사 중 역대 최대 규모여서 건설업계의 관심이 컸다.

    총 사업비는 약 4조5천억원 규모로 예상되며 이 가운데 대림산업과 대우건설의 공사비는 약 3조5천억원이다.

    주관사인 대림산업은 55%의 지분인 1조9천300억원(55%), 대우건설은 45% 지분인 1조5천800억원의 공사비를 각각 확보했다.

    대림산업과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다음달 실시설계에 들어간 뒤 에쓰오일 이사회의 최종 투자승인을 거쳐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준공은 2018년 상반기 예정이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이 공사는 설계·구매·시공을 일괄 진행하는 턴키사업이 아니라 비용이 발생하는대로 인정해주는 'Cost+Fee' 방식이어서 사업이 안정적"이라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는 정부의 민간 투자 촉진 정책에 따라 대규모 투자가 성사된 경우이기도 하다.

    지난 2013년 4월 박근혜 대통령이 마련한 외국인투자자 간담회에서 나세르 알 마하셔 에쓰오일 대표가 대규모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데 마땅한 부지가 없다는 의견을 전달했고, 정부가 곧바로 울산에 위치한 한국석유공사 석유비축기지 터를 해당 부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투자의 물꼬를 텄다.

    에쓰오일 김형배 상무는 "정부와 민간 기업의 긴밀한 협업으로 대규모 투자가 성사된 의미있는 사업"이라며 "대림산업과 대우건설의 세계적인 기술력이 결합돼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