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새누리당 충북도당과 충북도영양교사회가 충북도와 도교육청을 대상으로 무상급식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새누리당은 21일 “충북도와 도교육청은 무상급식비 분담률 갈등을 하루빨리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시종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이 찰떡궁합은 고사하고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이는 등 이전투구를 벌이는 사이, 그 피해가 고스란히 학부모와 아이들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부모와 아이들이 더 이상 피해를 보지 않고 도민들도 맘 편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책임감 있는 자세로 (무상급식)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영양교사회(회장 조현아)는 이날 충북도에 초·중학교 무상급식비 5대 5 분담 원칙을 준수할 것을 요청했다.

이들은 이날 입장발표를 통해 “타협이 되지 않는다고 협상의 문을 닫은 채 급식비의 40%에 해당하는 식품비 70%만 분담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보조금 전출을 강행한 도는 이를 취소하고 당초 총액대비 5대 5 원칙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아이들 밥상에 빨간 불이 켜지면서 2011년 초·중학교 무상급식을 도입할 당시 느꼈던 설렘과 감동이 분노로 바뀌고 있다”며 “무상복지를 주었다가 다시 빼앗는 일은 처음부터 안주는 것만 못한 짓”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에, 아이가 웃는 행복한 교육환경을 만들려면 친환경 무상급식부터 실현돼야 한다”며 “교육기본법과 학교급식법은 ‘지방자치단체는 학교급식에 행정·재정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4년 전 명품 충북의 위상을 자랑하며 야심차게 출발한 무상급식이 포장만 화려하고 내실이 없는 속빈 강정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그 어느 때보다 소통과 타협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학생들이 피해를 보거나 마음의 상처를 받는 일이 없어야 한다”며 “양 기관이 다시 대화의 장을 마련해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합의점을 조속히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