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시의원 17명이 청주시 새 CI 관련 조례안의 본회의 상정에 대해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새누리 의원 16명 연서로 본회의 상정
-오늘 표결 처리…관련 예산 부활도 시도
-새정연 “다수당의 횡포” 반대 당론 채택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찬반 갈등’을 빚고 있는 청주시 새 CI(상징마크)의 운명이 22일 결정된다.

▶21일자 4면

청주시의회 다수당인 새누리당 위원들이 지난 15일 기획경제위원회에서 부결된 새 CI 관련 조례안을 본회의에 재상정 하겠다는 요구안을 21일 의회 사무국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의회 사무국은 21일 “오늘 의원 16명의 서명으로 ‘청주시 상징물 등 관리 조례 개정안’에 대한 본회의 부의 요구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통상 상임위에서 부결된 의안은 폐기되나 새누리당은 ‘의장이 직권상정하거나 재적 의원 3분의 1 이상 연서로 본회의에 다시 상정할 수 있다’는 지방자치법 규정에 따라 소속 의원 연서를 추진했다.

당초 예상대로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만 부의 요구서에 서명했으며 김병국 의장과 기획경제위 소속 4명은 서명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5개 상임위에서 전액 삭감된 새 CI 교체 관련 예산 6억1000만원을 되살리는 내용의 2015년도 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수정안‘이 이날 함께 제출됐다.

의원들은 수정 예산안 제안 설명서에서 “본회의에 부의 요구된 ‘상징물 등 관리 조례 개정안’이 의결될 경우 CI 관련 예산도 이번 추경 예산안에 반영돼야 한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결국 새 CI 문제는 22일 열리는 8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찬반 표결로 결정된다.

표결에선 의회 다수당인 새누리당과 새 CI에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새정치민주연합과의 수적 다툼이 불가피하다.

일단 새누리당이 수적 우위를 앞세워 조례안이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시의원 38명 가운데 새누리당 소속은 21명, 새정연은 17명이다.

새누리당 기획경제위 소속 의원 4명도 상임위에선 ‘부결’을 택했으나 본회의 표결에선 찬성표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

재적 의원 과반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이 찬성해야 본회의에 상정된 의안이 통과되는 만큼 반대·기권 등 반란표를 막기 위해 ‘기명’투표 방식을 택할 것이란 관측도 있다. 반대로 부결시키려는 새정연 입장에선 ‘무기명’투표 방식을 주장할 가능성이 있다.

표결방식을 두고 시의회 사무국 관계자는 “무기명이든 기명투표든 의원들의 의사에 따르는 것”이라며 “아직 투표방식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원칙대로라면 기명투표를 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새 CI 조례안이 통과되면 앞서 부결된 CI 교체 관련 예산안 또한 다시 부활될 수 있다.

다만 표결 이후 시의회 여·야 갈등 등 후폭풍을 피하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시의회 새정연 소속 의원 17명은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의 CI 관련 조례안 본회의 상정은 의회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다수당의 횡포”라고 주장했다. 또 “문제가 많은 CI 조례안을 힘으로 밀어붙여서는 안 된다”며 “조례안 처리를 포기하고 합리적인 의회 운영에 나서라”고 강조했다.

최충진 원내대표는 “다수당 횡포에 맞서기 위해 CI관련 조례안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 22일 본회의에서 반대토론 등을 통해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4월 17일 용역보고회를 열고 ‘씨앗 모양’의새 CI를 확정했지만 “의미파악이 쉽지 않다”, “여성 입술 모양 같다”는 등 비판을 받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