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국무총리 후보자에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지명됐다.
이완구 전 총리가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물러난 지 25일 만이다.
청와대는 21일 황 장관을 총리 후보자에 지명하면서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가 깊고 부정과 비리, 부패를 척결하고 정치개혁을 이룰 적임자"라고 인선 배경을 밝혔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인선 발표 직후 황 장관이 부패척결과 청렴사회 구현이라는 역할을 충실하게 잘할 사람으로 본다는 평가를 했다.
정치권의 부정부패와 비리를 근절해 정치개혁을 이루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황 총리후보자 지명으로 표현됐다고 봐야 할 것이다.
황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 초대 내각에 기용돼 지난 2년 3개월 동안 법무장관 직을 안정되게 수행해 왔다는 평가를 받아 총리 후보자로 지명됐다.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하고 정무적 판단력이 뛰어나 신임도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장관 재직 중에는 통합진보당 정당해산 심판을 진두지휘해 헌법재판소의 통진당 해산 결정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또 올해 들어서는 대통령이 주창한 비리 척결의 선봉에 서 왔다. 법무장관으로서 부패 수사를 지휘해 온 만큼 국무총리로 공식 임명되면 전방위적 사정 드라이브를 걸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황 후보자는 그동안 대통령 비서실장과 국정원장 등 주요 인사 수요가 있을 때 유력 후보로 거론됐다.
그만큼 역동적으로 대통령의 의지를 실천에 옮길 총리가 필요했다고 판단할 대목이다.
야당은 당장 공안통인 황 후보자 지명이 사정 정국 조성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대통령에게 정말 큰 실망을 했다. 통합의지가 그렇게도 없는 것인지 사람이 그렇게 없는지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첫 반응을 내놨다.
야당은 황 후보자가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를 방해했으며 간첩 증거조작 사건으로 국제적 망신을 초래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3주 이상의 시간이 걸려 총리 후보자 지명이 이뤄진 것은 국회 인사청문회의 통과기준을 충족할 인물을 찾기 어려웠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황 후보가 선택된 것은 과거 법무장관 청문회를 통과한 경험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황 총리지명자에 대한 청문회가 국정 수행에 대한 철학과 능력을 검증하는 대신, 여야간 정략적 목적에 빠져 정쟁의 수단으로 전락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청문회 과정은 황 후보자가 법무장관의 시각을 넘어 '국민과 사회 통합'이라는 국무총리의 소임을 어떻게 이해하고 실천할 것인지 밝히고 동의를 얻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국무총리로서의 자격은 철저히 검증하되 그 과정이 과거처럼 소모적인 정치적 공방으로 흐르지 않기 바란다.
이같은 요구와 기대와 달리 이번 청문회가 정쟁으로 변질될 경우 정치권에 대한 국민적 불신과 냉소는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직시하기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