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노동 반영' 근거…일본 일방적 등재에 걸림돌

(동양일보)  조선인 강제노동(징용) 시설이 포함된 일본의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추진과 관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산하 민간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가 일본 측에 '전체 역사(full history)'를 알릴 것을 요구한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ICOMOS가 일본의 세계유산 신청과 관련해 지난 15일 공개한 '등재 권고안'에 따르면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알 수 있도록 하라"(allows an understanding of the full hisory of each other)고 명시하고 있다.

ICOMOS가 등재 권고안 확정·공개에 앞서 '등재 권고' 결정을 내렸지만, 최종 권고안에서 일종의 부대 의견을 단 것으로 볼 수 있다. 

일본 측이 관련 시설의 세계유산 등재신청을 하면서 해당 기간을 '1850년부터 1910년'으로 설정했지만 1910년 이후의 역사에 대해서도 알릴 것을 요구한 것이다.

이는 1910년 일본의 대한제국 강제합병 이후 이뤄진 조신인 강제징용에 대한 역사도 알릴 것을 요구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 일본의 일방적인 등재 추진에 적지 않은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ICOMOS의 권고를 바탕으로 최종 등재 여부를 결정하는 세계유산위원회의 결정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세계유산위원회는 다음달 28일부터 7월8일까지 독일 본에서 열린다.

이날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일 간 첫 양자협의에서도 우리 정부는 ICOMOS의 권고안을 근거로 등재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지만 "역사는 기억돼야 한다"면서 강제노동 사실이 어떤 형식으로든 반영돼야 한다는 입장을 강하게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는 최종 결정문에 강제노동의 역사적 사실을 기술하거나 해당 시설에 강제노동 사실을 알리는 표지석 설치 등의 대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은 그동안 관련 시설의 등재 기간을 1910년까지로만 했다면서 '강제징용 사실을 외면해서는 안된다'는 우리 정부의 요구에 대해 "정치적 주장"이라고 반박해왔다.

일본 측은 '전체 역사'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ICOMOS의 권고안에도 불구하고, 권고안에 강제징용이라는 표현이 명시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기존 주장을 되풀이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실제 이날 한일 양자협의에서도 일본측은 우리 정부의 요구에 부정적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일 양자협의 우리측 수석대표인 최종문 외교부 유네스코 협력대표는 "1910년 이후의 전체 역사까지 모두 아우르도록 일본이 조치를 하라는 것"이라면서 "일본이 이 같은 권고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되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이 총 23개의 시설에 대해 세계유산 등재신청을 했으며, '지옥도'라는 별칭이 붙은 하시마(端島) 탄광을 비롯해 7곳이 대일 항쟁기 조선인 강제징용의 한이 서린 시설이다. 이들 7개 시설에 5만7천900명의 조선인이 강제동원됐고 그중 94명이 강제동원 중에 사망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