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단체, 최고위층 결재 과정서 뒤바뀐 정황 폭로

(충주=동양일보 윤규상 기자)한국교통대가 직원 성과급 등급을 임의로 변경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이 과정에 대학 최고위층이 직접 등급을 변경해줬다는 주장이 나와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게다가 이 대학 최고위층 주위 인사들까지 ‘제 식구 챙기기’를 위해 이번 성과급 등급결정 과정에 직접 개입했다는 정황까지 포착되며 논란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국교통대 공무원단체 한 관계자는 25일 “성과급심의위원회 결정사항이 총장 결재과정에서 뒤바뀐 것으로 의심된다”면서 “위원회에 이의신청을 낸 뒤 두 차례 모두 기각된 사람들의 등급이 상향됐다”고 폭로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 과정에서 대학본부 처장인 A교수와 B과장이 총장에게 건의해 직원들의 등급을 상향시켰다는 구체적인 소문까지도 나돌고 있다”며 등급변경이 이뤄진 정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공무원단체) 쪽에서도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본부에 수차례 공문을 보냈지만 명확한 답변이 오지 않아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대학본부 측의 무성의한 태도에 분통을 터뜨렸다.
이 대학 공무원단체와 일부 직원들에 따르면 등급이 상향된 직원 2명은 김영호 총장과 개인적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A처장이 S등급으로 올려달라고 총장에게 요구해 결재과정에서 이를 수용, 2명 모두 S등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총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B과장도 같은 방법으로 자신의 부서에서 근무하는 직원 1명을 A등급에서 S등급으로 상향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공무원단체와 일부 직원들은 총장이 직접 등급을 올려줬다는 사실이 확인될 경우 공정성 결여로 인해 직원 위화감 심화와 줄서기 등 폐해를 낳을 수 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일부 대학구성원들의 이 같은 목소리에 대해 김영호 총장은 “주위에서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을 챙겨주기 위해 내 권한으로 등급을 올려줬다”며 일부 사실을 인정했다.그는 또 “총장이 야간과 주말 등을 가리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직원에게 보답해 줄 수 있는 것은 성과급 밖에 없다”면서 일부 대학구성원들의 주장에 대해 해명을 내놨다.
김 총장은 “내가 중앙에서 생활했기 때문에 측근이 없고, A처장은 학교에 내려와 처음 봤다”고 ‘친분설’을 부인하며 “성과급 문제를 일부 직원들이 잘잘못을 따지고 시시콜콜하게 외부에 알리는 것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며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한편 공무원성과상여금 제도는 S·A·B·C급 등 총 4개 등급으로 나눠 5급 지급액 355만5800원 기준으로 S등급은 172.5% 이상을, A등급은 125%, B등급은 85% 이하로 지급되며 C등급을 받을 경우 한 푼도 못 받게 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