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등 효과적으로 유입차단 농가피해 막아… “방역모델화”

▲ 구제역 및 AI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집중 방역활동을 펼치고 있다.

(예산=동양일보 이종선 기자)예산군이 지난 22일 구제역·AI 이동제한 전면해제로 사실상 종식국면에 접어들면서 차단방역 성공으로 사면초가의 위기에 놓였던 축산농가를 구한 방역정책이 쾌거를 이뤘다.

그동안 군은 ‘선제적인 차단방역과 철저한 방역점검 강화’라는 집중과 선택으로 타 지역과 차별화된 거점소독 실시 등 특별방역을 펼쳐온 것이 주효하게 작용돼, 이번 조치로 구제역·AI로 침체됐던 농가가 활력을 되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이번 성과를 거울삼아 앞으로 구제역·AI 등 재난형가축전염병이 발생할 경우 이를 원천봉쇄할 수 있도록 ‘예산형 유입차단 방역모델’을 만들어 차별화된 방역정책을 펴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군은 방역추진 과정을 꼼꼼히 되짚어 보고 전문가, 생산자단체와 꾸준히 협의해 차단방역의 핵심인 백신접종과 기계적 전파 차단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농가 방역점검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확인 장치를 마련해 운영하는 등 방역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조치는 지난해 12월 3일 충북진천에서 발생된 구제역이 지금까지 4개 시·도에서 185건이 발생했고, 앞서 9월 24일 전남 영암에서 시작된 AI가 6개 시·도에 걸쳐 154건이 발생돼 전파형태나 발생양상, 가축과 축산물의 유통여건 등을 볼때 앞으로도 구제역은 산발적으로 발생할 것이란 판단에 따른 것이다.

군 관계자는 “전국단위로 이뤄지고 있는 가축과 축산물의 유통현황이 구제역과 AI이 발생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며 “가축사육농가, 통제초소, 도축장 등 관련시설·차량 운영자들이 각자가 지켜야 할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차단방역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군이 이처럼 방역에 성공한 배경에는 지난해 12월 1일부터 자체 방역단 1개조 2명을 편성해 구제역과 AI 유입차단을 위한 선제적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여 온 결과로 보고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 3일 충북진천에서 구제역이 발생된 직후 예비비 10억원을 긴급 투입해 거점시설 소독강화를 시작으로 방역취약농가 차단방역 집중지도, 외국인 근로자 관리와 농장단위 차단방역 교육을 실시하는 등 전 행정력을 동원해 구제역과 AI 바이러스 유입차단 원천봉쇄를 목표로 철저한 방역활동을 해왔다.

현재 군내 1795농가에 우제류 25만5584두(소 5만7436, 돼지 19만4974, 염소 2617, 사슴 557)를 사육중이며, 가금류는 84농가에 166만수(닭 165만, 오리 6000, 기타 4000)가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