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재옥 기자)청주 ‘운보의 집’ 지도·감독권 이양을 정부에 요구해 온 충북도가 자구책 마련에 나선다.

국립 어린이 미술관이나 운보 기념관 건립 등 충북도가 운보의 집 활성화 차원에서 제시한 사업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난색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도는 운보문화재단의 자구 노력과 '초청 르네상스 사업'으로 대표되는 이 일대 관광·문화 산업 추진이 운보의 집 활성화에 긍정적일 수 있다고 판단,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규정을 위배하면서까지 지도·감독권을 넘겨받는 것보다 문체부, 충북도, 운보문화재단 등 3자가 운보의 집 활성화를 위해 공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충북도의 입장이다.

문체부의 사무 위임 규칙상 운보문화재단은 활동 범위가 3개 이상의 시·도에 걸쳐 있는 비영리 법인이어서 시·도가 지도·감독권을 넘겨받을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그러나 김 화백이 세상을 뜬 뒤 운보의 집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자 도내 시민단체들로 꾸려진 '운보의 집 정상화 대책위원회'는 지도·감독권 이양을 정부에 줄기차게 요구해 왔다.

충북도 역시 2013년 11월 운보의 집 활성화 사업을 조건으로 내세워 지도·감독권 이양을 건의했다.

그러나 문체부는 운보의 집 활성화에 수백억원을 투입하는 것은 곤란하다며 "충북도가 운보의 집 측면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는 입장을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 역시 예산 지원이 수반되지 않는 상황에서 정부의 지도·감독권 이양이 운보의 집 활성화와 직결되지 않는다고 판단, 자구 노력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