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들 “외부 논문과 관련성 검토 안해… 재검증 해야”

(충주=동양일보 윤규상 기자)한국교통대 일부 교수들이 이 대학 김영호 총장의 논문 검증을 재차 요구해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일부 교수들은 김영호 총장 임명 당시 표절 의혹이 제기된 논문이 심의과정에서 최초 논문인 숙주논문이 빠진 경위도 조사해 달라고 요구, 검증 과정에서 이같은 요구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파문이 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8일 한국교통대와 대학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이 대학 A교수 등 4명은 지난 19일 학내기구인 산학협력단에 김 총장의 연구물에 대한 ‘연구진실성(연구 부정행위) 검증 요청서’를 제출했다.

이들 교수들은 요청서를 통해 “김 총장이 지난해 총장 선거에 입후보 당시 연구진실성검증위원회에 제출한 4개 논문이 자신의 박사논문을 표절한 ‘자기표절’에 해당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당시 검증위원회가 김 총장이 제출한 4개 논문 사이의 연관성 검증만 하고 외부 논문과의 연관성은 검증하지 않았다”며 “자체적으로 분석 결과 박사논문이 위원회에 제출된 4개 논문의 숙주논문(최초논문)으로 드러났다”고 의혹제기 이유를 밝혔다.

자신의 논문을 인용할 경우 각주를 통해 출처를 반드시 밝혀야 하지만 이 과정을 무시해 ‘자기표절’에 해당되고 모태가 된 박사학위 논문을 철저히 검증했어야만 하지만 이 과정이 무시됐다는 게 이들 교수들의 주장이다. 한국교통대 규정에 따르면 연구진실성에 대한 신고가 접수되면 대학 측은 예비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본 조사를 통해 검증에 나서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본 조사는 예비조사결과 승인 후 30일 이내에 착수해야 하고 이 기간 동안 본 조사를 위한 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조사 시작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조사를 완료해야 하고 30일 한도 내에서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A교수는 “김 총장의 논문표절 의혹이 지난 1년간 지속적으로 제기됐지만 어느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이번 검증을 통해 진실을 규명해 한국교통대의 학문적 양심과 위상, 도덕적 정의를 되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학의 한 구성원도 “그동안 쉬쉬했던 김 총장의 논문표절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김 총장은 물론 검증에 참여한 교수들도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며 “이를 승인한 교육부와 청와대도 ‘부실 검증’이라는 오명을 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논문 표절의혹과 관련, 김 총장은 “논문표절은 하지 않았고 작은 실수가 있었을 뿐”이라며·“학과 통합에 불만을 품은 일부 교수들이 말을 만들어 내고 있고 1년 전 있었던 일을 다시 꺼내는지 이해가 되질 않고 답답하다”고 해명했다.

김 총장이 자신의 논문 표절의혹에 대해 ‘작은 실수’라고 표현하고, 일부 교수들은 ‘연구진실성 검증 요청서’를 제출하는 등 양측 의견이 대립하고 있어 검증 결과에 따라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