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주(편집국 차장 / 제천 단양지역 담당)

장승주(편집국 차장 / 제천 단양지역 담당)

중소도시의 인구 감소는 그 어느때 보다 심각한 수준으로 인구 늘리기를 위해 지자체마다 고심 하고 있다.
특히 인구 늘리기의 대표적인 사례로 지자체 마다 조성해 놓은 산업단지 등에 기업의 공장 유치를 꼽는다. 이는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상주 인력의 흡수라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으로 인해 국토균형 발전 저해는 물론 비수도권 국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지방의 기업유치를 더 어렵게 하고 있다.
여기에 지역 공공기관들이 통합 개편 등에 따라 많은 수의 직원들이 타 지역으로 이동하거나 기관의 존치마저 위기를 맞고 있다.
제천시의 경우 지난 2011년부터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해 2015년 4월말 기준 13만 6399명으로 집계돼 지역의 소비시장 위축이 심화되고 있다.
이 같은 어려움 속에 제천충북본부가 지난 1월 철도청에서 한국철도공사로 전환되면서 기존 5개 지방본부가 12개 지역본부로 개편해 분할 운용한데 이어 7개 본부로 다시 통합하는 개편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통합 개편이 이뤄질 경우 기존 영주철도청에서 나뉜 경북본부(영주)와 충북본부(제천), 강원본부(동해)의 통폐합이 불가피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세명대학교의 수도권 분교설립 추진을 비롯해 제천시 신월동 소재 국립종자원 충북지원이 지난 1월 충북도에서 중앙정부 기관으로 환원돼 이웃한 지자체에서 유치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아울러 제천시 청전동 소재 한국전력공사 충북지역본부가 내년 3월께 청주시 성화동 통합청사가 준공되면 제천전력관리처와 대전충남북신옥천변전소가 통합돼 제천전력관리처 직원 120명중 70명이 청주로 근무지를 옮겨할 처지에 놓였다.
이처럼 공공기관의 통합 개편에 따라 지역인구의 감소는 물론 기관의 존치마저 위협받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또 민관합동위원회를 결성해 코레일 충북본부와 국립종자원 충북지원 존치방안 마련을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해 대처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특히 존치돼 있는 공공기관이 이전된다면 지역경제에 미치는 손실과 지키지 못하는 신뢰감 부재로 공공기관과 기업유치 전략에 탄력을 잃게 될 것이라고 시민들은 우려하고 있다.
이에 지역의 인구가 더 이상 추락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수립해 시와 기관·시민·사회·단체 등이 하나된 마음으로 적극 나서야할 시점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