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자료제출 부실“ 연기 요청 -여 "사청문 연기, 있을 수 없는 일"

(동양일보) 새정치민주연합은 7일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의 자료제출 부실을 들어 8∼9일로 예정된 국회 인사청문회의 연기를 요청키로 했다.

특히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이 연기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보이콧 가능성까지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극심한 진통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특위 대책회의 후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지금 이 상태로는 청문회를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없다"며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해 일정조정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의 상황을 강력하게 이야기하고 연기를 요청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보이콧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보이콧은 우리가 요청한 것을 이행 안 했을 경우 생각할 수 있는 마지막 수단"이라며 "'최후의 최후'가 된다면 그럴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그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앞서 이 원내대표는 특위 회의에서 "국민과 소통하지 않고 적격성을 알리려는 초보적 노력마저도 짓밟은 황 후보자의 '불소통' 태도에서 절망감을 느낀다"며 "'19금'과 병적자료 등 약점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밝히지 않고 모조리 숨기는 상황에서 내일 청문회가 제대로 진행되기 어렵다는 인식에 이르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시간이 있다"며 "황 후보자는 국민 앞에 나서서 떳떳이 후보검증에 나서달라. 그래야 청문회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19금 자료'는 황 후보자의 변호사 시절 수임내역 중 상세내용이 삭제된 19건을 일컫는 것으로, 국회 인사청문특위 소속 일부 여야 의원들은 특위 의결에 따라 전날 이 자료들을 열람하려 했으나 법조윤리협의회의 거부로 열람에 실패했다.

국회 인사청문특위 야당 간사인 우원식 의원도 '자료 제출이 안 되면 청문회를 연기할 것인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정상적으로 청문회를 하기 어렵다. 검증할 수가 없다"며 "자료제출 거부를 통해 사실상 묵비권을 행사하는 상황에서 인사청문회가 어떻게 이뤄질 수 있을지 하는 문제를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일부 자료제출 문제를 꼬투리 삼아서 청문회 일정 자체를 변경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인사청문회는 여야가 합의한 대로 차질없이 실시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청문회가 열리기도 전에 '공안총리' 등의 낙인을 찍어서 반드시 낙마를 시키겠다고 하는 것은 역시 옳지 않은 일"이라면서 "모든 것은 청문회에서 검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아직 야당이 청문회 일정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수정이나 변경을 요구한 상황은 아니다"면서 "여야 합의 대로 청문회 일정은 진행돼야 한다는 게 새누리당의 입장"이라고 거듭 밝혔다.

여당 단독 개최 가능성에 대해서도 "상상하기 힘든 일"이라며 "청문회 자체를 보이콧 한다는 야당의 결정은 내려져선 안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