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8일부터 사흘간 열린다.
야당이 황 후보자 자료제출 부실을 이유로 인사청문회 연기를 요청하고, 보이콧 가능성까지 제기하고 있어 정상진행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여기에 전국을 휩쓸고 있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로 청문회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떨어진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번 청문회가 갖는 의미나 중요성을 감안하면 청문회는 예정대로 진행되는 것이 맞다.
박근혜 정부 임기가 올여름 반환점을 앞둔 상태에서 이번 총리 인준 여부가 갖는 정치적 의미는 적지 않다.
현 정부 출범 당시 법무장관 후보자로서 청문회를 거쳤지만 황 후보자는 이번에 총리로서의 비전과 자질을 분명히 보여주고 자신에 대해 제기되는 의혹도 명확히 해명해야 한다.
이번 청문회에서는 황 후보자의 병역면제 관련 의혹이 우선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황 후보자는 두드러기 질환인 만성담마진으로 병역면제를 받았다.
야당은 만성담마진으로 지난 10년간 병역 면제를 받은 사람은 365만명 가운데 4명에 불과하다면서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야당은 또 황 후보자가 만성담마진 최종 판정을 받기 전에 병역이 면제됐다는 의혹을 최근 제기하기도 했다.
황 후보자가 검찰을 떠난 뒤 전관예우를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왔다.
부산고검 검사장 퇴임 뒤 법무법인 고문 변호사로 재직하면서 1년여간 부산고검의 하위기관인 부산지검 사건을 최소 6건 맡은 것은 꼼수라는 지적을 야당은 하고 있다.
황 후보자가 2013년 2월 법무장관 후보로 지명된 이후 닷새 동안 법무법인에서 더 근무하며 1억1000여만원을 급여와 상여금으로 추가로 받았다는 사실을 둘러싼 논란도 계속되고 있다.
황 후보자의 역사관 및 종교적 편향성 논란, 법무장관 시절 국정원 댓글사건 등 정치사건 대처 논란도 쟁점이 될 전망이다.
메르스 확산으로 국민 불안이 높아진 상태에서 총리 공백 사태가 길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총리는 대통령을 보좌해서 내각을 통할하는 국정의 2인자다. 특히 이번에 황 후보자가 임명되면 박근혜 정부 후반기 상당기간 총리를 맡을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검증 절차가 허술히 진행되어선 안 된다.
새누리당은 법무장관을 역임하며 총리로서 자질은 확인됐다면서 청문회에서 야당의 근거 없는 공세에 적극적으로 맞서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황 후보자를 '공안총리'라고 규정한 새정치민주연합은 황 후보자가 왜 총리로서 부적격한지를 증명하겠다고 칼날을 갈고 있다.
메르스 위기 상황에서 황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본질과는 벗어난 정치공방의 장이 되어서도, 그렇다고 메르스 위기 사태에 묻어 어물쩍 지나가서도 안 될 일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