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무풍지대’ 형성 주민 불안 해소

자가격리·모니터링 강화 효과
정부 기준과 별도 자체 기준 적용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충북도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대한 철저한 밀착감시로 감염 경로를 완벽 차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엄격한 관리 체계로 인해 도내에선 단 한 명의 확진 환자가 발생하지 않는 등 ‘메르스 무풍지대’를 형성, 주민 불안을 해소하고 있다.
8일 도에 따르면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한 서울과 경기, 대전·충남과 근접해 있는 데다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만큼 메르스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감시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도는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의 격리 기준 외에 자체적인 잣대를 마련, 자가 격리와 모니터링을 확대하는 등 메르스 전파 차단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내 메르스 관련 격리자는 이날 현재 36명으로, 이미 음성 판정을 받은 8명은 격리 대상에서 제외됐다.
특히 이들 36명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정한 기준에 따른 격리자는 23명에 불과, 나머지 13명은 충북도 자체 기준에 따라 격리조치하고 있다.
정부 기준에 따른 격리자는 확진 환자가 발생한 타 시·도 의료기관을 방문했다가 발열 증상을 보였거나 확진 환자와 접촉한 이후 이상 증상을 보인 경우다.
확진 환자가 발생한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았다가 감기 증상을 보인 여고생 2명, 다리 염증으로 입원했다가 열이 나는 증상을 보인 40대 남성 등이 이런 사례다.
이들 모두 메르스 양성 판정을 받은 것은 아니지만, 메르스 잠복기인 2주일간 격리 조치를 유지하며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나머지 13명의 격리자는 충북도의 자체 기준에 따라 격리 조치된 대상자로, 메르스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크게 없다.
확진 환자가 발생한 다른 시·도 병원을 찾았다가 보건소에 신고했거나 "열이 나는 증상이 꼭 메르스 같다"며 입원이나 정밀 검사를 스스로 요청한 주민까지도 격리 대상에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도는 또 중동을 경유하는 항공기를 탔던 외국인 4명과 인솔자·운전자 각 1명의 명단도 보건복지부에서 넘겨받아 격리 조치했으며, 이들 역시 지난 7일 음성 판정을 받았다.
도는 그러나 정밀검사 결과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이들 모두를 격리 대상자에 포함해 계속 관리하고 있다.
이시종 지사도 이날 직원조회에서 "도민의 건강과 안전 유지가 메르스 유입을 철저히 차단해야 할 가장 큰 이유"라며 "정부 기준보다 격리 대상을 확대하고 맨투맨 방식으로 철저히 관리하라"고 지시했다.
도는 관리 담당자로 지정된 공무원이 신고된 날로부터 2주일 정도 매일 4차례나 통화하며 이상증상 유무를 확인토록 하고 있다.
도는 이와 함께 격리자 36명과 접촉한 88명의 명단도 확보, 하루 2차례씩 전화를 걸어 발열 등의 증상이 있는지 파악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