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평가대상 20% 차지…7월 현장평가 상향조정 기대
교육부 늑장 통보·수박겉핥기식 면접심사만 실시 ‘논란’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내 4년제 대학 10곳 중 절반이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하위그룹인 2단계 평가 대상에 포함되면서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관련기사 4면

특히 교육부의 늑장 통보는 물론 수박겉핥기식 면접심사와 현장평가 없이 이뤄지는 등 정부 평가방식에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8일 충북도내 대학 등에 따르면 교육부가 지난 5일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2단계 대상으로 분류한 하위그룹 대학에 청주대, 영동대, 한국교통대,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등이 포함됐다.

나머지 6곳 가운데 4곳은 통보를 받지 않았으며, 2곳은 ‘사실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힌 점을 감안하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교육부가 전국 163개 대학의 20% 정도인 30여개 대학을 2단계 평가대상으로 분류한 것을 고려하면 충북에 대상 대학이 많이 몰려 있는 셈이다.

실제 대전은 한 곳도 없으며 전남과 대구·경북은 각각 2곳만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대상에 포함된 충북도내 대학들은 다음 달 현장방문평가를 거쳐 8월 최종평가에서 최하위권 등급을 받으면 혹독한 강제 구조조정을 피할 수 없게 된다.

교육부는 상위그룹은 A~C등급, 하위그룹은 2단계 평가결과에 따라 D~E 또는 C등급으로 분류하되 2단계 평가에서 하위그룹의 10%는 ‘안정권’인 C등급으로 상향 조정하겠다는 계획이다.

청주대 등 2단계 평가 대상에 포함된 대학은 오는 12일까지 이의신청한 후 △중장기 발전계획 △교육과정 △특성화 등에 대한 자체평가 보고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청주대 관계자는 “취업률이나 교수 확보율 등 여러 평가 기준에서 다른 대학에 비해 결코 뒤처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자체 분석을 통해 교육부가 원하는 방향을 면밀히 검토한 뒤 향후 대책을 마련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대상에 포함된 일부 대학의 구성원들이 대학측과 교육부를 비난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청주대 총학생회·교수회·직원노조·총동문회 등으로 구성된 범비상대책위원회는 7일 성명을 통해 “학교본부에서 나름대로 평가를 대비했지만 능력부족인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며 “무능함을 드러낸 황신모 총장과 교무위원들은 즉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황신모 총장은 8일 담화문을 통해 범비대위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개별적 이해관계를 극복, 대학발전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동참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교통대 한 교수는 “교육부에서 최근 전문대와 철도대 등과 통합한 우리 대학을 일반 사립대학과 똑같은 잣대로 몰아 붙여 이런 어처구니없는 결과가 나왔다”고 교육부를 비판했다.

이 대학 관계자는 “어쩌다가 우리 대학이 여기까지 왔는지 답답할 노릇”이라며 “총장 주위 일부 교수들이 자신들의 안위를 위해 대학을 망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번 선정사실이 지난 5일 퇴근 시간이 임박해서야 각 대학들에 통보되면서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도 여지없이 교육부의 갑질이 이뤄졌다’는 대학들의 불만도 이어졌다.

당초 5월 마지막 주 발표 예정이었으나 6월 첫 주를 넘기기 바로 직전인 5일 오후 6시 통보됐다.

한 대학 관계자는 “수박 겉핥기식의 면접심사와 현장평가도 없이 이뤄진 정성평가가 엄청난 파문을 몰고 올 것이라는 점을 예측 못한 데다 이런저런 핑계로 발표를 미루면서 여러 의혹만 증폭시킨 교육부의 처사는 메르스에 대응하는 보건복지부와 별반 다를 게 없다”고 지적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