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뒤 시장실 항의방문…이 시장 “본의 이해해 달라”
새정연 “시·새누리당 따라 대응”…시의회 파행 장기화 우려

▲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청주시의원들이 8일 청주시장실을 찾아 이승훈 청주시장의 '모욕 문자메시지'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며 거세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김수연>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새누리당 소속 이승훈 청주시장이 같은당 시의원들에게 보낸 야당 의원 비하 문자메시지를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8일자 2면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시의원들은 8일 오후 2시 청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시장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명의로 성명을 내고 “시의원을 ‘무식하다’고 비난하는 것은 시의원을 선출한 시민들에 대한 모욕”이라며 “이 시장은 시급하지도 않은 새 CI(상징마크)로 청주시의회를 분열시키고 야당의원들을 모욕하는 문자메시지를 보낸데 대해 즉각 85만 청주시민에게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문자메시지 사건은 그동안 이 시장이 야당의원들을 얼마나 우습게 알고 있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라며 거듭 이 시장의 사과를 촉구하면서 “청주시 발전을 위해 중립적인 입장에서 올바른 시정을 펼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 이어 시장실 항의방문에 나섰다.

같은 시간 이 시장이 ‘6월 시민표창의 날’ 행사 참석으로 자리를 비우자 의원들은 비서실에서 대기하며 이 시장에 대한 성토의 목소리를 높였다.

의원들은 1시간 여 뒤 집무실로 돌아온 이 시장에게 성명서를 전달하고 공개사과를 요구하며 “대형사고를 치고도 아무런 대화가 없었다. 우리를 무시하는거냐”, “우리가 무식한거냐”고 거칠게 따졌다.

이 시장은 “무시하면 CI 조례 사용을 보류했겠느냐”며 “본의를 이해해 달라”고 말하면서 비공개 대화를 요청했으나 새정연 의원들은 성명서 전달 후 그대로 돌아 나와 실제 대화는 거의 이뤄지지 못했다.

이들은 앞서 이날 오전 새정연 충북도당에서 시의원 17명이 전원 참석한 긴급회의를 열고 이 시장에 대한 공개 사과 요구 등 대응책을 논의했다.

새정연 의원들은 기자회견에서 “현재 등원거부 등을 이야기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을 아끼면서도 “시와 새누리당의 태도를 보고 앞으로의 대응 방향을 논의할 것”이라고 해 앞으로 시의회 파행 사태가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 시장은 지난 6일 새누리당 시의원 21명에게 장문의 문자메시지를 보내 새 CI 사용 보류 선언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나 문자메시지에 야당 의원 실명과 함께 “시의원이 무식하게 법상 불가능한 것도 모른다”고 하는 등 일부 폄훼 내용이 담겨 새정연 의원들의 반발을 샀다.

이 시장이 같은 당인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에게 보낸 ‘내부’ 메시지가 밖으로 유출돼 공개되자 새누리당도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청주시의회는 지난달 22일 8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다수당인 새누리당 의원 21명의 단독 표결로 기존 CI를 새 CI로 대체하는 내용의 청주시 상징물 등 관리 조례 개정안을 가결했다. 새정연 시의원들은 이에 반발, 의원 연수 보이콧과 시의회 보직을 사퇴하며 여야 갈등 상황을 겪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