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개최 MRO사업 토론회 지사 참석 제동

“대집행부 질문 예정 도의회 임시회 참석해야”
이언구 의장 집행부 양해 요청 거절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항공정비(MRO) 사업 추진을 놓고 충북도와 경남도간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의회가 힘을 보태기는커녕 발목을 잡고 나서면서 지역발전보단 권위를 앞세운다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충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오는 18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청주에어로폴리스 조성사업의 핵심동력인 MRO사업 토론회가 개최된다.
충북도와 충북경자청은 중앙 정치권의 관심과 협조 강화를 위해 이날 토론회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비롯해 여야 중진 국회의원과 정부 관계자 등을 초청할 방침이다.
행사의 비중과 취지가 단순히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을 벗어나 중앙 정치권의 협력을 이끌어내려는 목적이 있다는 점에서 MRO사업자 선정을 앞둔 시점에서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자칫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정치적 논리 개입에 따른 충북도의 불이익을 차단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는 만큼 이번 토론회를 통해 중앙 정치권의 객관적 판단을 촉구하는 의미도 있다.
그러나 이같은 행사 개최에 충북도의회가 발목을 잡고 나섰다.
같은 날 도의회 임시회 폐회에 앞서 대집행부질문이 예정돼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 지사가 이날 임시회에 출석, 답변을 해야 한다는 게 도의회의 입장이다.
물론 도정의 책임자인 이 지사가 도의회에 출석, 대집행부질문에 성실하게 답변해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MRO사업 유치가 지역발전을 좌우할 수 있는 핵심 현안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도의회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사정이 이런 데도 도의회는 권위를 앞세워 이 지사의 불참 요청을 거부하고 있다.
이 의장은 집행부 측에서 토론회 개최의 중요성을 감안, 도의회의 협조를 요청했음에도 도의회는 당초 예정된 일정이라는 점만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언구 의장이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시회 본회의의 이 지사 불참 양해 등을 협의하기 위한 집행부의 면담 요청조차 거부하는 등 비협조적 태도를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MRO 관련 예산 편성 과정에서도 도의회가 정치논리를 앞세워 예산을 삭감했다가 비판 여론에 직면하자 추경 예산안에 재편성되는 우여곡절을 겪기도 했다.
이처럼 도의회가 지역발전을 위한 핵심 현안 추진 과정에서 적극적 지원과 협력보다는 정치논리에 함몰된 권한 남용 등으로 오히려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비난이 거세다.
더욱이 이같은 도의회의 행태는 MRO사업을 놓고 충북도와 경남도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중앙 정치권의 정치논리 개입 차단 등 경쟁 우위를 위해 도의회가 앞장서지는 못할망정 훼방을 놓는 꼴이어서 충북도의회가 아닌 ‘경남도의회 부설의회’라는 비아냥도 나오고 있다.
도의회 내부적으로도 지역 현안 추진 과정에서 소모적인 의회·집행부 갈등을 초래하는 것은 지역발전은 물론 도의회 신뢰 제고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자성론이 제기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