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규모(편집국 부장 / 세종지역 담당)

▲ 임규모(편집국 부장 / 세종지역 담당)

중동 호흡기 질환(메르스)으로 인해 온 국민이 불안에 떨면서 전국 곳곳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로 인해 국민들이 가뭄과 역병에 시달리며 도탄에 빠졌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국가적 재난이 닥친 것이다. 너나 할 것 없이 예방과 종식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
하지만 일만 발생되면 집권여당에 화살을 돌리고 있다. 무능한 정권 등 막말을 일삼으며 선동 아닌 선동에 열을 올리는 일부의 행동은 그 도가 지나칠 정도로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언제부턴가 우리사회는 문제 해결보다는 무능한 정권을 운운하며 흠집 내기에 열을 올리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다. 선 수습 후 책임을 물어야 한다.
물론 정부나 지자체의 대응도 갈팡질팡 국민들이 신뢰 할 수 없는 수준에 다 달 했다.
이는 최 일선에서 사태수습을 위해 진두지휘해야 할 국무총리가 공석이 되면서 사실상 컨트롤 타워 역할 기능이 마비됐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기능이 마비됐다면 당연히 대통령이라도 나서야 한다. 우선 전국 시도지사 회의를 열고 정부와 지자체가 공동대응을 마련, 대 국민 담화 등을 발표 국민을 안심시키고 확산예방에 총력을 기울여야 했다.
하지만 대통령의 입장에선 책임전가에 따른 일련의 상황 때문에 섣불리 나서기도 껄끄러운 상황일 것이다.
이는 사태 수습보다는 물고기가 때를 만난 듯 흠집 내기에 열을 올리며 정권 자를 궁지로 몰아넣는 악 순환으로 인해 잘해야 본전 밖에 안 되는 상황으로 몰아넣는 것도 한몫을 차지  한다.
사정이 이러하다보니 우왕좌왕은 당연한 일이 되어 대책 회의에서는 무엇을 했는지 조차 구분이 안갈 정도다. 실제 지난 8일 공주시에서는 20대 자택 격리자가 택시를 타고 병원을 찾아 격리 사실을 숨기는 어처구니없는 일까지 발생, 애꿎은 병원이 피해를 보면서 시민들이 불안에 떨어야 했다.
서울에서 공주로 이동한 그는 격리 사실을 숨긴 채 활보했다. 일반인도 아닌 병원근무자인 그의 행동은 무지 그 자체로 구멍 난 메르스 확산 예방의 한 단면을 보여준 사례다. 비단 이곳 뿐 만이 아니다. 메르스 확산 예방·종식, 책임 운운보다는 선 총력 후 책임론이 따라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