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대우건설, 2021년 준공 목표 재추진 움직임 시민단체 “평택당진항 병목현상·침수 우려” 강력반발

(아산=동양일보 서경석 기자)한국동서발전과 대우건설이 아산만 조력댐 건설을 재추진할 움직임을 보이자 아산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시민단체는 아산만 조력댐 건설 계획을 7차 전력수급계획에서 완전히 제외하고, 한국동서발전은 조력댐 건설 재추진을 중단하고 백지화 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아산만 조력댐건설 반대 아산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단체)는 17일 ‘아산만 조력댐 건설 재추진 즉각중단하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갯벌을 훼손하고, 해양 생태계 파괴하는 조력댐 건설 추진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는 “아산만 조력댐 건설 계획은 한국동서발전과 대우건설이 2010년 아산만 서부두와 부곡공단 사이를 막아 건설하려고 추진하다 아산과 당진, 평택주민들의 강력한 반대로 무산됐다”며 “그러나 최근 한국동서발전과 대우건설이 7차 전력 수급계획을 앞두고 2017년 착공해 2021년 준공을 목표로 재추진 하고있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는 “아산만 일대 갯벌은 삽교호와 아산호 방조제 건설과 평택당진항 내항 건설로 극심한 환경 변화를 겪고있고, 침수피해 방지를 위해 아산만 방조제의 배수갑만 확장공사가 진행중이다”며 “조력댐이 건설될 경우 평택당진항의 병목현상과 해안지역 주민들의 일상적인 침수피해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는 또 “아산만 조력댐의 예상 전력 생산량은 당진화력의 연간 생산전력의 1.7% 밖에 되지 않는다”며 “프랑스등 조력 발전의 선진국도 생태계 훼손등을 이유로 포기하고 있는 상태에서 기후협약을 이유로 조력댐 건설을 재추진하는 것은 생물 다양성과 습지 보호라는 국가정책과 국제협약을 무시한 대규모 토목사업일 뿐이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는 “조력댐 건설 재추진 계획이 백지화 될 때 까지 지역주민과 사회단체가 총력 반대에 나서겠다”며 “아산지역 생태적 가치 보호와 아산의 미래를 위해 조력댐 건설 재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아산만조력댐건설반대아산시민대책위원회에는 (사)아산시 번영회와 아산시민연대, 아산시의회, 아산시 농민회, 천안 아산환경운동연합등 아산지역 10여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