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공식일정 메르스행보…"관리부실 의료기관 일시폐쇄 원칙 강력 대응"

▲ 황교안 신임 국무총리가 18일 오후 서울 을지로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안명옥 국립중앙의료원장 등과 함께 격리음압병실로 향하고 있다.

일일점검회의를 범정부대책회의로 개편…첫 회의 주재

"불안 해소되지 못하고 있는데 송구하고 무거운 책임감"

 

(동양일보) 황교안 신임 국무총리는 18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와 관련, "메르스와의 속도 경쟁을 이길 수 있도록 한 발 앞서 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와 세종청사간 영상회의 형식으로 처음 진행된 메르스 범정부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아직 사태가 종식되지 않고 국민 불안이 해소되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오늘부터 메르스가 종식될 때까지 비상근무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메르스 범정부 대책회의는 그동안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주재해온 메르스 일일상황점검회의를 확대 개편한 것이다.

황 총리는 "앞으로 확진자가 발생하거나 거쳐 간 의료기관 중 감염관리가 미흡하거나 관리 부실이 드러난 곳은 즉각 대응팀의 판단 하에 일시 폐쇄를 원칙으로 강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확산이 우려되는 병원이 더 있는 만큼 가능한 모든 자원을 동원해 실기하지 않도록 집중 관리해 나가겠다"면서 "특히 삼성서울병원과 주요 병원에 대해서는 총리실이 직접 나서 '선(先)개선 후(後)조치' 방식으로 신속하게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역학조사와 관련, "확산을 철저히 차단하기 위해 조사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사실을 은폐할 경우 국민 전체의 안전을 위해 엄정 조치하겠다"면서 "역학조사의 사각지대가 있는지도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또 메르스 조기종식을 위해 △현장중심 문제해결 △광범위한 선제조치 △즉각적인 실행 등을 대처 원칙으로 삼겠다면서 "진행상황과 대응현황을 매일 점검해 현장의 문제를 찾고 회의에서 논의·결정되는 사항은 즉시 조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격리자가 6000명이 넘어선 상황에서 현장 관리가 중요한만큼 가용한 인적·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총동원해 대처해야 한다"면서 "총리실, 국방부,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군 의료 인력, 행정인력까지 포괄해 특단의 예비 인력지원대책을 조속히 수립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그는 "메르스 대응와 관계된 모든 분들은 비장한 각오로 임해주길 바란다"면서 국민들에게도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신속한 지원 결정을 위해 '범정부 메르스 지원대책본부' 현장 지원반을 세종시 중앙 메르스 관리대책본부에 파견키로 했다.

앞서 황 총리는 이날 오후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뒤 곧바로 메르스 환자 격리와 치료의 최일선 현장인 국립중앙의료원과 중구 보건소를 방문했다.

그는 의료원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국가 존립의 최우선 가치인데 메르스 불안이 지속되고 있어 총리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내가 컨트롤타워가 돼서 메르스 종식의 선봉에 서겠다"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애초 임명장을 받은 뒤 취임식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메르스 현장 방문 및 범정부대책회의 주재를 위해 취임식 시간을 늦췄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