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미 시의원 5분 발언 ‘인구감소 무대책’ 지적

▲ 김영미 의원이 공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공주=동양일보 류석만 기자) 공주시가 계속되는 인구감소에도 불구하고 강 건너 불구경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영미(새정치민주연합·비례대표) 의원은 18일, 공주시의회 제17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공주시 인구 유입을 위한 제언’을 했다.

현재 공주시는 급속한 인구 감소로 인해 기반 자체가 흔들리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4월 말 공주시 인구는 11만 2480명으로 지난해 4월에 비해 3382명이 줄어들었다. 이런 추세라면 내년 초 10만명대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의회는 ‘공주시 대학생 내 고장 주소 갖기 지원 조례안’을 통해 대학생들의 전입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그러나 대학생들의 전입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공무원들이 찾아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아무리 좋은 조례안을 만든다고 한들 대학생들이 이용하기 힘들고, 실생활에 큰 도움이 안 되면 무용지물이다”며 “학생들이 빠르고 편리하게 전입을 할 수 있도록 이동민원실을 설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김 의원은 공무원들의 세종시 이주 행렬에 대해 꼬집었다. 지난 1년 동안 공주시를 떠난 3382명 중 공무원과 그 가족들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 실태 파악부터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학내에 이동민원실이 생긴다고 한들 전입신고를 받는 담당 공무원이 세종시에 주소를 갖고 있다면 시민이나 대학생들이 진정성을 느낄수 있는가?”라며 질타했다.

김 의원은 “시민의 세금으로 녹(祿)을 받는 공무원과 그 가족들만큼이라도 공주시에 주소를 두어야 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다”며 “내 고장 주소 갖기가 공염불이 되지 않도록 공주시부터 모범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