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황교안 국무총리는 취임 후 첫 주말인 20일에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대응 행보'를 이어갔다.

황 총리는 이날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 있는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를 처음으로 방문,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황 총리는 대책본부 직원들을 격려하고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메르스 조기 종식에 총력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제3차 메르스 대응 범정부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대응 상황과 대책을 논의했다.

황 총리는 대책회의에 앞서 메르스 환자를 치료한 뒤 격리됐다가 최근 해제된 김현아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간호사와 전화 통화를 하기도 했다.

그는 "김현아 간호사를 비롯해 헌신적으로 메르스 치료를 위해 힘쓰고 계신 모든 의료진에게 국민의 한 사람으로 정말 감사의 말씀드린다"면서 "정부도 최대한 지원해서 메르스 사태가 빨리 종식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간호사는 "다행히 모두 다 (메르스에) 걸릴 수 있다는 각오로 들어갔는데 아무도 안 걸렸다"면서 "너무 메르스에 대한 공포가 커져서 의료진에 대해서도 배타적 부분이 많았는데 그 부분이 많이 시정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메르스 대응 범정부 대책회의를 마친 뒤 충북 청주시 오송읍에 위치한 '메르스 핫라인 콜센터'를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했다.

그는 "국민이 불안해하는 시기에 직접 정확한 사실을 설명하고 가장 먼저 도움을 줄 수 있는 콜센터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정부의 노력을 정확히 알리고 국민이 안심하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잘 안내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어 국가지정 메르스 치료병원인 충남 천안 단국대병원을 찾았다.

그는 "천안은 단 한 명의 추가 감염자도 없었다. 이는 병원과 의료진의 노력 결과"라면서 "정부는 병원이 손실을 입지 않도록 최대한 지원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또 메르스 피해지역인 경기도 평택시를 방문하고 남경필 경기도지사, 공재광 평택시장, 원유철 유의동 의원 등과 '메르스 대응 상황 및 평택 지역 경기안정화 대책 간담회'를 가졌다.

그는 "메르스 조기종식을 위한 최우선 과제는 중앙, 지방, 국회간의 긴밀한 공조"라면서 "유기적으로 협업한다면 국민과 함께 일상으로 돌아갈 날이 머지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메르스 완치 판정을 받은 공군 김모 원사와 만나 "본인이 치료를 받느라 힘들었음에도 '혈장이 필요하면 언제든 내 피를 뽑아라'며 남을 먼저 생각하고 도와주는 것을 보니 진정한 군인 정신을 보는 것 같다"고 격려했다.

황 총리는 간담회 후 평택시 송북시장을 찾았다.

그는 "메르스로 지역경제 침체가 심각한 수준인 것을 잘 안다"면서 "정부도 다양한 정책적 수단을 동원해 지역 경제 회복과 경기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으니 곧 좋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