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음성 나오면 완치 판정

(동양일보) 국내 최초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68)가 완치를 앞둔 것으로 확인됐다.

국립중앙의료원 관계자는 국가지정 격리병상에서 치료 중이던 1번 환자가 유전자 검사(PCR)에서 1차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24시간 이후 치른 PCR 검사에서 한 차례 더 음성이 나오면 완쾌 판정을 받을 수 있다.

한때 인공호흡장치를 부착할 정도로 불안정한 상태을 보인 이 환자는 최근 의식을 회복하고 주위를 알아볼 정도로 호전된 데 이어 완치까지 앞두게 됐다.

그러나 2차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와도 즉시 퇴원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장기간 입원 생활로 인한 피부 질환(욕창)으로 성형외과적인 추가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병원 관계자는 덧붙였다.

이 환자는 지난 5월 12일부터 병원을 옮기며 한 달 이상 입원 생활을 이어 왔다.

20일부터는 음압격리병상 1인실에서 투병했다.

국내 메르스 사태의 단초가 된 이 환자는 사우디아라비아 담맘에서 현지인과 회의 도중 메르스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낙타 등 동물과 접촉한 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1번 환자는 지난 5월 4일 귀국 후 일주일이 지난 11일부터 고열 등 메르스 증세를 느꼈다.

이후 12일 아산의 한 의원을 시작으로 병원 4곳을 옮겨 다니며 자신도 모르는 새 메르스 바이러스의 '슈퍼 전파자'가 됐다.

특히 평택성모병원에서는 30명이 넘는 환자에게 메르스 바이러스를 전파한 것으로 확인됐다.

부인(63), 같은 병실 환자, 의료진 등이 메르스 바이러스에 노출됐다.

이 환자는 삼성서울병원에 입원 중이던 20일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고 국립중앙의료원 국가지정음압격리병상으로 옮겨졌다.

학교 휴업, 병원 폐쇄조치 등 강력한 방역 조치가 계속된 가운데 23일 현재 메르스 확진자 수는 175명, 메르스로 인한 사망자는 27명로 집계된다.

메르스로 자가·시설 격리를 경험한 사람은 모두 1만 명을 넘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