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친화인증기업 (8)비알코리아

 

(동양일보 조아라 기자) 비알코리아 직원 박찬욱(34·인사팀)씨에게 2014년은 그 어느 해보다 특별했던 한 해로 기억된다. 그는 지난해 3월부터 올 1월까지 11개월간 육아휴직을 내고 아이를 돌봤다. 남성의 육아휴직을 별나게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장려하는 회사 분위기 덕분이었다. 덕분에 박씨는 31개월 된 아들의 생애 가장 소중한 시간들을 그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함께 할 수 있었다.

배스킨라빈스와 던킨도너츠를 운영하는 비알코리아(주)는 아이를 둔 엄마아빠에게 특히 더 행복한 회사다. 임신부 지원 프로그램인 ‘해피맘 제도’ 덕분에 임신을 한 여직원은 만삭 때까지도 무리 없이 회사에 다닐 수 있다. 아이를 낳은 직원에게는 축하인사와 함께 푸짐한 선물이 안겨지고, 눈치 보지 않고 마음껏 육아휴직과 출산휴가도 이용할 수 있다. 사내에는 수유실이 마련돼 모유 유축을 할 수 있고, 육아상담 프로그램이 운영돼 언제든 육아 고충을 수시로 털어놓을 수 있다.

육아휴직 등으로 생긴 업무 공백은 순환보직 프로그램을 통해 메워진다. 직원들도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며 성장할 수 있어 긍정적인 반응이다. 회사의 세심한 배려 덕분에 직원들은 아이스크림처럼 부드럽고 도넛처럼 달콤한 가족 간의 사랑을 무럭무럭 키워가고 있다.

지난 2013년 가족친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이곳에서는 직원들이 행복한 가정을 꾸릴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한 달에 두 번 패밀리데이를 운영해 정시퇴근을 유도하고, 아버지·어머니 교실을 운영하기도 한다. 지난 5월 열린 ‘찾아가는 아버지 교실’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여해 일하는 아버지로서의 고충을 직원들과 진솔하게 나누기도 했다.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강이 우선. 비알코리아에서는 매년 1회 만 35세 이상 임직원과 배우자를 대상으로 종합검진을 지원한다. 직원들이 검진을 통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지방 근무자에게는 이주지원비 또는 사원아파트를 제공하고 매년 장기근속사원과 모범사원을 선발해 해외연수를 실시하기도 한다. 직원의 생일과 결혼기념일, 명절 마다 선물을 전달하며 함께 축하해주기도 한다.

직원들이 체육, 취미 활동을 통해 사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도록 모든 동호회에 활동비를 지급한다. 서울 본사에는 카페테리아가, 음성 공장에는 체력단련실이 마련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비알코리아 관계자는 “직원들에게 자부심과 애사심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고 인증까지 받게 됐다”며 “직원들도 좋은 성과를 내게 되고 자연스럽게 회사도 홍보가 되며 이미지도 좋아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가족친화적인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 회사에서 적극적인 지원과 다양한 제도들을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주면 직원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에 대해 피드백을 주면서 제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며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상호간의 신뢰”라고 말했다.

비알코리아는 반기별로 우수사원을 선발해 자녀의 유치원이나 학교에 자사에서 생산하는 아이스크림이나 도너츠를 전달하는 ‘아빠가 쏜다’ 제도 등을 운영할 계획도 갖고 있다.

비알코리아 관계자는 “가족친화제도를 통해 직원들의 애사심을 높이고 업무 효율을 증대할 수 있었다. 지속적으로 관련된 새로운 제도를 제안하고 구성원들과 만들어가며 업그레이드시킬 것”이라며 “보다 많은 기업들이 가족친화인증에 참여해 모두가 다니고 싶은 직장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비알코리아(주)는?

1985년 영국의 Allied Domecq그룹과 합작투자로 설립된 비알코리아(주)는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배스킨라빈스와 도너츠 브랜드 던킨도너츠를 보유하고 있다.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본사가 있으며, 충북 음성군 삼성면 용성리에 아이스크림 제조 공장을 두고 있다. 기업의 핵심비전 중 하나인 ‘고객만족경영’의 일환으로 품질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2009년부터는 품질경영 및 이력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원료 입고부터 생산, 배송, 판매에 이르는 전 단계를 추적 관리하고 있다. 2012년에는 식품접객업과 커피로스팅센터 HACCP인증, FSSC 22000(국제식품안전시스템) 인증을 획득했으며,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3연속 획득해 우수사례 발표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고객이 중심에 서는 1등 기업 비알코리아’를 슬로건으로 고객 만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