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7일부터 12일 동안 원서접수
시각장애 수험생 첫 점자정보단말기 제공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오는 11월 12일 시행되고 응시원서 접수는 8월 27일부터 시작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세부계획’을 6일 공고한다고 5일 밝혔다.

세부계획에 따르면 응시원서 접수기간은 8월 27일~9월11일 12일간이고 이 기간에 접수내역 변경을 신청할 수 있다.

성적통지표는 오는 12월 2일까지 수험생에게 배부된다. 졸업생이나 검정고시 수험생은 원서를 낸 기관에서 성적표를 받을 수 있고 희망자에 한해 이메일로도 받을 수 있다.

성적통지표에는 응시영역과 유형, 과목명이 표기되고 응시영역의 유형 및 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담긴다.

시각장애 수험생 중 희망자에게 지난해에 이어 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와 프로그램용 문제지 파일이 제공된다.

또 올해부터 시각장애 수험생이 수학에서 숫자를 써서 계산할 수 있도록 점자정보단말기를 제공한다.

수험생은 시험장에서 요일 표시 기능이 있는 시계를 휴대할 수 있다.

지난해 수능 세부계획을 공고할 때는 시각과 교시별 잔여시간, 연·월·일 표시 기능만 있는 시계를 허용했지만, 시중에는 요일이 들어간 시계가 많기 때문에 제한을 완화했다.

올해도 국민기초생활수급자인 수험생은 응시 수수료가 면제된다.

천재지변, 질병, 수시모집 최종합격, 군입대 등으로 응시하지 않은 수험생에게는 응시수수료의 일부를 환불한다. 환불 신청기간은 11월 16∼20일이다.

올해 수능은 국어, 수학 영역에서만 쉬운 A형과 어려운 B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수준별 시험이 치러진다.

학습 부담을 덜어 주는 차원에서 국어 B형과 수학 B형을 동시에 선택하는 것은 제한된다.

EBS 교재·강의와 수능 출제의 연계는 예년처럼 문항 수 기준으로 70% 수준을 유지한다.

평가원은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충실히 받고 EBS 연계 교재와 강의로 보완하면 수능준비를 할 수 있도록 출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회탐구는 10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학탐구는 8개 과목 중 최대 2개, 직업탐구는 5개 과목 중 1개를 각각 선택할 수 있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9개 과목 중 1개를 고를 수 있다.

시험은 1교시 국어, 2교시 수학, 3교시 영어, 4교시 사회·과학·직업탐구, 5교시 제2외국어·한문 순으로 진행된다. 영어에서 듣기평가 문항은 17개다.

문항당 배점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직업탐구가 2, 3점이고 수학이 2, 3, 4점이다. 제2외국어·한문은 1, 2점이다.

평가원은 문제와 정답에 대한 이의신청 심사를 거쳐 11월 23일 오후 5시 최종 정답을 확정·발표한다.

평가원은 수험생들이 수능을 대비토록 하기 위해 9월 2일 모의평가를 시행할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