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개발저지대책위 구성

▲ 충주시가 3일 시청 중앙탑회의실에서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 준비대책위원회 구성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충주=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경북 상주시 문장대온천 개발 사업에 대한 충북 도민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충주시가 사업 백지화 촉구를 위한 준비대책위원회 구성에 착수했다.

시는 3일 시청 중앙탑회의실에서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 준비대책위원회 구성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충주관내 사회단체 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해 온천개발 원천 저지를 위한 준비대책위원회 구성과 향후계획에 대한 토론이 이뤄졌다.

박일선 충북환경운동연대 대표는 이 자리에서 “섭씨 25℃ 이상 온천 개발이 가능하도록 규정돼 있는 온천법은 개정돼야 한다”며 “온천개발로 인한 피해는 낙동강 수계가 아닌 괴산과 충주, 수도권 등 한강수계로 관할 환경청이 대구지방환경청으로 돼있어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문장대 온천 개발예정지 온천수의 불소 함유량이 불소농도 수질기준보다 6배 이상 초과”라며 “온천개발 시 심각한 생태계 파괴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 관계자도 “지난 2003년과 2009년 개발허가를 취소하라는 대법원 확정 판결이 두 차례나 났음에도 또다시 온천개발 추진은 행정 신뢰를 저해하는 행위”라며 “지주조합 사익이 절대 다수의 공익 침해와 지역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이날 문장대온천 관광지에서 사용한 생활오수가 한계 수계인 신월천으로 내려와 달천강과 남한강을 거쳐 한강까지 피해를 끼칠 수 있는 사안이라는데 공감을 표했다.

또한 지주조합의 온천개발을 원천 저지하기 위해 충주시와 충북도는 물론 수도권까지 총망라해 힘을 합쳐야 할 시기라고 의견을 모았다.

한편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 범도민 추진대책위원회는 박일선(충주)·이두영(청주)·박관서(괴산)씨 등 3명이 공동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아울러 오는 15일 괴산에 집결 후 대구지방환경청과 상주시청을 항의 방문하고 8월초에는 온천법 개정을 위한 전국 규모 토론회도 열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