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발전연구원은 충북 남부권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 개발 등을 위해 최근 옥천군 충북도 남부출장소 내에 남부분원을 설치했다.
외형적으로 보면 지난 5월 북부분원 설치에 이어 남부 분원도 설치되면서 충북발전연구원이 지역 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 개발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남부분원은 앞으로 남부 3군의 균형발전에 필요한 각종 정책개발과 업무를 지원한다고 한다.
충북발전연구원은 남부분원이 앞으로 남부권 균형발전의 전진기지이자 소통창구가 될 것이라며 남부지역의 대학, 연구기관 등과 협력 강화는 물론 역량과 지혜를 모아 남부지역 발전을 이끌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같은 충북발전연구원의 의지가 과연 실현될 지는 미지수다.
이는 충북발전연구원의 태생적 한계에서 비롯된다.
충북발전연구원은 충북도가 출연한 연구기관으로, 도정의 싱크탱크 역할 수행을 목적으로 한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충북발전연구원이 정책 반영과 개선을 위한 제 역할을 다해왔다고 자부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
충북도청 안팎에선 충북발전연구원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효율적인 정책 반영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 제시보다는 과제 수행이라는 형식적 수준에 불과한 실효성없는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발전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개발보다는 도와 일선 시·군이 의뢰하는 연구용역 추진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치적 계산을 하고 있는 도지사나 시장 군수의 입장을 대변하고 포장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실무 행정을 보는 자치단체와 달리 정책 개발을 하는 연구원이라는 점에서 청주에 있는 본원에서 정책을 개발하는 것과, 굳이 돈을 들여 남부분원을 설치한다고 해서 얼마나 큰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지도 의문스럽다.
더욱이 충북도의 균형 발전 정책 예산을 들여다보면 시군에서 제시한 요구사항들을 제대로 분석조차 하지 않은 채 도의 일방적인 입장을 담아내기 일쑤였다.
그렇다면 분원을 설치한다고 해서 지역의 요구와 논리를 정책에 반영한다고 보기도 어렵다.
이런 부정적인 시각을 벗어나려면 충북발전연구원 남부분원이 실질적인 지역의 여론과 요구를 면밀히 파악, 이를 정책에 반영토록 효율적인 대안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통계자료나 탁상연구에 불과한 정책 개발을 탈피, 직접 주민의 여론을 듣고 현장을 발로 뛰며 실질적인 연구를 통한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한다.
기왕 분원을 설치한 만큼 상징적인 외형 확장보다는 내실있고 현실적인 정책 개발을 통해 충북발전연구원이 부여된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신뢰를 얻는 연구기관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