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그린브라이어 클래식 우승한 대니 리

(동양일보)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그린브라이어 클래식에서 우승한 대니 리(25)는 8세 때 뉴질랜드에 이민한 교포다.

1990년 한국에서 태어났으며 이진명이라는 한국이름도 갖고 있다.

대니 리는 6일(한국시간)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 올드화이트 TPC(파70·7287야드)에서 열린 PGA 투어 그린브라이어 클래식 최종 4라운드에서 연장 2차전 끝에 데이비드 헌(캐나다)을 제치고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프로 전향 7년 차에 거둔 PGA 투어 첫 승이다. 이 대회는 대니 리가 출전한 98번째 PGA 투어 대회다.

대니 리는 "'와우'(Wow)라는 말밖에 할 수가 없다"며 "내가 드디어 해냈다"라며 오래 기다려온 우승을 확정한 소감을 말했다.

그는 "골프에 전혀 질리지 않는다"며 "나의 직업이고, 내가 좋아서 하는 일이다. 매주 골프장에 올 수 있다는 것이 행복하다"며 그동안 골프를 즐겨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동 1위로 케빈 키스너, 로버트 스트렙(이상 미국), 데이비드 헌(캐나다)과 함께 연장전에 들어간 순간에는 "너무 긴장됐다. 머릿속이 텅 비어서 호흡하는 데만 집중했다"고 돌아봤다.

대니 리는 긴장을 풀고자 '특별한 의식'을 거행했다고 밝혔다.

캐디에게 부탁해 연장전 선수 명단을 18번홀 티 근처에 있는 모형 우물에 넣었다는 것이다.

그는 "그래서 내가 이길 수 있었다"며 "준비가 됐다는 기분이 들었고, 정말 이길 수 있을 거라는 느낌이 생겼다"고 '의식의 효과'를 설명했다.

대회가 열린 올드화이트 TPC는 옛 유황온천이 있던 곳으로 그린브라이어 클래식의 우승컵도 사람들이 온천을 즐기던 우물을 형상화한 모습을 하고 있다.

대니 리는 이날 전까지 '신동'의 길을 걸어왔지만, 우승 인연은 쉽게 맺지 못했다.

골프 티칭 프로 출신인 어머니 서수진씨의 지도로 골프를 시작한 그는 뉴질랜드 국가대표로 활동하기도 하면서 두각을 나타냈다.

특히 2008년 US아마추어선수권대회에서 최연소로 우승하며 세계 골프계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당시 18세 1개월이던 대니 리는 타이거 우즈(미국)가 갖고 있던 대회 최연소 우승 기록(18세7개월29일)을 6개월 이상 앞당겼다. 이 기록은 이듬해 17세에 대회를 제패한 안병훈이 깨트렸다.

이 우승으로 대니 리는 이듬해 마스터스, US오픈, 브리티시오픈 등 메이저 대회 출전권을 얻었다.

이후 그는 생애 첫 메이저대회인 마스터스 대회를 치른 이후인 2009년 4월 프로로 전향했다.

이에 앞서 그는 2009년 2월 호주에서 열린 유럽프로골프 투어 조니워커 클래식에서 프로대회 첫 승을 거두며 자신감을 높였다. 이 역시 유럽투어 최연소 우승이었다.

그는 PGA 투어 진출을 위해 퀄리파잉스쿨에 응시했지만, 잘 풀리지 않아 2부 투어인 네이션와이드 투어(현 웹닷컴 투어)를 통해 2012년 PGA 투어에 입성했다. 2011년 네이션와이드 투어 WNB 골프 클래식 우승이 계기가 됐다.

그러나 PGA 투어 본무대에서의 첫 승은 쉽지 않았다.

대니 리는 PGA 투어 입성 첫 해 26경기에서 10번의 컷 탈락과 1번의 기권을 기록하고, 상위 25위 안에는 3번만 드는 부진한 성적으로 PGA 투어 출전권을 잃었다.

2부 투어로 내려가 한 시즌을 보낸 대니 리는 2013년 웹닷컴 투어 상금 15위 안에 들어가 다시 PGA 투어 출전권을 획득했다.

이후 그는 지난해 푸에르토리코 오픈에서 2위를 차지했다. 이는 대니 리가 이전까지 우승에 가장 가까이 다가간 순간이었다.

이날 우승으로 대니 리는 PGA 투어 우승의 갈증을 해결했다. 이번 우승으로 그는 가장 서고 싶은 무대로 꼽던 브리티시 오픈(정식명 디 오픈) 출전권도 확보했다.

대니 리는 다음 주 존 디어 클래식에서 99번째 PGA 투어를 치르고 2주 후에는 메이저대회인 디 오픈에서 100번째 무대에 오른다.

그는 17세 때인 2006년 한국프로골프(KPGA) 투어 매경오픈에서 3위에 올라 국내 팬들에게 인상을 남겼고, 체육특기자로 성균관대학교 '11학번'으로 입학하는 등 한국과도 지속적으로 인연을 이어나갔다.

대니 리는 PGA 공식 홈페이지에서 "타이거 우즈, 앤서니 김, 최경주와 동반 플레이를 해보고 싶다"는 희망을 적어놓기도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