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연설도 단독으로 하라"… 7월 전면전 예고

'모법 위반' 기초연금법·세월호법안, '박근혜 서명 국회법' 발의

 

(동양일보) 새정치민주연합은 7일 국회법 개정안 재의결 무산을 두고 표결에 불참한 여당을 강력 성토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의원시절 발의한 국회법 개정안을 재발의하는 등 맞불작전으로 맞섰다.

아울러 원내지도부는 추경 예산안과 관련한 상임위 일정을 중단시키는 등 7월 국회 전면전을 예고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여당을 향해 "일방적으로 (법안을) 처리하는 폭도들이다. 폭도지 뭐냐"라고 강력히 규탄했다.

그는 "오늘은 국회를 애도하는 기간이다. 국회가 엉망이 됐을 때 마음을 표현하지 않으면 'X신'"이라고 정제되지 않은 거친 말도 쏟아냈다.

강동원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패거리정치 막장드라마, 박정희 전 대통령의 망령인 유신의 부활을 봤다. 국회를 유신 잔상들의 놀이터로 전락시킨 대통령은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며 "여당 의원들의 대통령 충성맹세는 국민 배신이자 의원이기를 포기한 자폭행위"라고 비난했다.

그는 "조련사 여왕에 충성경쟁을 하는 친박(친박근혜) 사자와 비박(비박근혜) 호랑이가 패권 공천싸움을 시작했다. 동물의 왕국이 망할 날도 머지 않았다"며 "의원은 내시나 궁녀가 아니다. 표독스런 여왕이 두려웠다면 보따리 싸고 낙향해야지, 대통령 홍위병으로 전락해서는 안된다"고 날을 세웠다.

격앙된 분위기 속에 야당은 법안 발의를 통한 대여압박도 시작했다.

강기정 정책위의장은 "모법 위반 시행령 25개(를 모법에 반영한) 법안을 준비되는 대로 발의를 하겠다"면서 "당장 오늘 중 기초연금법과 세월호법을 발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상민 법제사법위원장도 KBS라디오에 나와 일명 '박근혜 국회법'에 대해 "당의 총의를 모아서 오늘이나 내일 발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회의에서도 "앞으로 법사위에서 (세부 사항을 행정부 시행령에) 위임하는 법안이나, 추상적인 개념을 넣은 법안에는 제동을 걸겠다"고 했다.

7월 임시국회도 호락호락하게 넘어가지 않을 태세다.

추경안 설명을 위한 8일 본회의 시정연설도 예정대로 진행될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야당에서는 잠정적으로 일정을 협의한 것뿐 본회의 일정이 합의된 것이 아니라면서, 지금과 같은 분위기에선 개최가 힘들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 원내대표는 "(시정연설을) 하고 싶으면 여당이 단독으로 하라"고 꼬집기도 했다.

이처럼 '강경모드'를 이어가면서도 내부적으로는 국회법 이슈를 언제까지 끌고갈지 등 세부 전략을 두고 고민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날 오전에는 긴급 최고위원회의도 소집, 국회 대책을 두고 머리를 맞댔다.

강경파 등 일각에서는 국회법 폐기에 대한 보다 강력한 문제제기가 있어야 한다는 요구가 계속 터져나오고 있다.

다만 메르스·가뭄 맞춤형 추경의 경우에는 오히려 야당이 강조했던 사안인 만큼, 적절히 '국회법 정국'을 마무리하고 추경예산안 심사에 당력을 모아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에 따라 야당의 전략도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는 만큼, 여당의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도 감지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