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설계 잘못에도 사업 강행… 업체와 결탁 의혹도

(당진=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속보=‘설계 부실’ 등 당진어시장을 둘러싼 잡음이 2013년 재건축 당시부터 제기됐지만 당진시가 이를 묵살하고 밀어붙이기식 사업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당진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2013년 12월 공사비 105억원(국비 34억원·시비 71억5000만원)을 들여 연면적 5255㎡의 지상 2층 건물을 새단장, 지난 5월 31일 임시 개장했다.

이 건물 1층은 점포와 좌판이 입주하고 2층은 소비자 접객시설인 마트가 들어설 예정이었으나 최근까지 크고 작은 공사가 이어지며 어수선하다. 건물 출입문 위치가 잘못돼 진·출입이 여의치 않다보니 고객들이 외면해 점포는 한산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입점 상인들의 불만도 고조돼 어시장 황폐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주민 김모(여·59·당진2동)씨는 “어시장이 개장했다고 해서 가보니 매일 공사가 계속되고 어수선하다. 어시장이 아닌 잡시장 같아 가고 싶은 마음이 없다”고 말했다.

특히 어시장 측은 공사 초기부터 부실공사 논란이 있었던 주차장을 지하로 하고 2층을 횟집 식당으로 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시는 설계변경 등으로 하청을 맡은 지역 업체가 피해를 본다는 이유를 들어 이를 묵살하고 준공처리를 마쳤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커지고 있다.

상인들은 “당진어시장은 설계부터 잘못됐다는 부실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시의 정밀검토 등을 요구하고 있다.

또 어시장 준공 후 추가공사에 들어간 것만 7건이고 시의 예산도 1억3504원이 투입돼 시민의 혈세를 낭비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여기에 이들 공사 모두가 2000만원 미만으로 ‘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배정된 것이 알려져 부실 공사는 물론 업체와의 결탁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어시장은 임시 개장 후 입점 업체들의 냉장시설을 위한 실외기 설치가 설계에서 누락된 사실이 드러나 부실 설계 논란이 일고 있다.

시는 뒤늦게 어시장 건물 외벽 1층과 2층 사이에 철제 난간을 만들어 실외기를 올려놓는 추가공사를 했으나 보기에 흉할 뿐 아니라 안전문제 또한 염려된다.

1층 실내 천정 중앙에 대형 닥트시설을 뒤늦게 부착한 것도 문제가 되고 있다. 화재발생시 필수적인 스프링클러 일부가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돼 소방법 위반 등 안전문제까지 불거지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1층에 식당, 닭집, 미용실 등이 입점하다 보니 열 사용이 많아 닥트시설을 추가로 설치한 것”이라며 “어시장 이외의 점포에 대해서는 단계적으로 전환, 어시장 고유의 업종에 맞게 이용토록 추진, 시민들이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