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여부가 오늘(8일) 의원총회에서 결정 날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대표는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의 미래와 박근혜 정권의 성공을 위한 원내대표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을 위한 의총을 8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이 의총에서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권고안 채택을 시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회법 개정안 통과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이후 여권 내 논란이 계속돼온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는 사실상 이날 의총에서 어떤 식으로든 최종 결론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유 원내대표가 사퇴한다고 하더라도 여권 내분의 불씨가 쉽게 꺼질 것 같지 않다는 점이다. 친박과 비박(비박근혜)계 간 차기 원내대표를 둘러싼 세 대결과 갈등은 오히려 심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많다. 유 원내대표 거취 문제는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여권 내 권력 다툼과 무관치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집권당이 어느 때보다는 책임감을 갖고 국정운영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시점이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다 가뭄까지 겹쳐 11조8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해야 할 정도로 어려운 시기 아닌가. 내수 부진과 수출 감소로 경기가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는 와중에 메르스 사태와 가뭄, 거기에 그리스 위기까지 잇따르는 상황이니 추경 편성은 당연한 수순이다. 국민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민생해결이고 어려운 살림살이가 나아지는 것인데,정치권이 이에 제대로 부응하고 있는지 의문스럽다.
위헌성 여부에 대한 의견은 여전히 엇갈리고 있지만 5월말 통과 이후 한달 이상 논란을 일으킨 국회법 개정안이 사실상 폐기로 결론이 난 만큼 여당의 내분도 이쯤에서 수습하고 추경안 통과를 위해 정치력을 발휘해야 할 때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국민은 안중에도 없다는 듯 다툼만 하고 당·청 간 대면조차 하지 않는 비정상 상태는 깨끗이 정리해야 한다.
정상적인 국정운영 궤도로 복귀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이자 국정을 책임진 여권의 의무다. 서로 헤어질 작정을 하지 않았다면 볼썽사나운 자중지란은 중단해야 한다. 오해가 깊고 갈등이 클수록 절제하고 소통해야 한다.
여권이 서로 편을 갈라 싸움만 하는 사이 국정의 '골든타임'이라는 박근혜 정부 집권 3년차 시간은 속절없이 흘러만 간다. 국정이 속도를 내려면 여권부터 안정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탈출구를 속히 찾아야 한다. 민심의 싸늘한 시선을 집권세력만 모르는 것은 아닐 것이다.
지금의 난국을 헤쳐 나가는데 당력을 모아도 부족한 판에, 집권여당은 해법은 고사하고 계속해서 정치싸움만 하고 있으니 한심하다. 그런 집권 여당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마음을 헤아려는 봤는지 묻고 싶다. 유 원내대표 사퇴 문제를 둘러싼 여권 내분 사태를 종식시킬지, 아니면 정국을 혼돈의 깊은 수렁에 빠져들게 할지는 새누리당 의원들의 선택에 달려있다.
오늘 열릴 예정인 새누리당의 의원총회가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국민에게 걱정을 덜어주는 회의가 되기를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