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재옥 기자)국내 소비자들은 휴대전화 단말기와 자동차수리 서비스에 가장 불만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4∼5월 전국 20세 이상 남녀 2만5000명을 대상으로 총 50종의 상품 및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2015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휴대전화는 만족도와 가격 등 6개 항목을 평가한 소비자시장성과지수(CMPI)가 100점 만점에 69.8점으로 전체 21개 상품군 중 가장 낮았다.

세부 항목별로 ‘소비자 문제 및 불만’은 93.8점을 받아 소비자들이 문제를 경험하거나 불만을 제기한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전화 CMPI와 세부 평가항목 점수들은 모두 해당 평가부문의 전체 평균보다 낮았다.

휴대전화 다음으로 CMPI가 낮아 빨간 신호등 경고를 받은 부문은 중고차(70.7점)와 교복(71.3점)이다.

서비스 부문 만족도 평가에서는 자동차수리 서비스가 CMPI 71.1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자동차수리는 소비자 문제 및 불만, 만족도, 신뢰성, 선택가능성 등 총 5개 항목에서 빨간 신호등이 켜졌다.

병원장례식장 서비스는 5개의 빨간 신호등 경고를 받고 CMPI 점수는 71.3점으로 집계돼 자동차수리 다음으로 소비자 불만이 높았다.

이어 이동전화서비스(71.6점), 어린이집(72.0점), 상조서비스(72.1점),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72.3점) 등 총 6개 서비스도 CMPI가 낮았다.

소비자원은 “어린이집은 지난해보다 안전성 수준이 가장 많이 떨어졌다며 이 분야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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