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작가회의 등 20개 단체로 구성된 바람직한 독서문화를 위한 시민연대는 13일 성명을 내고 “국가권력은 독서의 자유와 도서관의 자유를 침해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린 ‘도서검열과 도서관 통제, 독서이력 검열’에 관한 토론회 후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교육당국이 특정 단체의 입장표명과 여론의 압력을 받아 지시를 내리는 것은 교사와 사서의 자율성을 무시하는 일이며 독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일”이라며 “도서관에는 다양한 정보와 다양한 관점의 책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도서문화 및 도서관문화 현장에서는 아직도 논란을 피하기 위해 자기 검열을 하는 문화가 완전 사라지지 않았다”며 “해당도서를 이미 읽은 학생들을 별도 지도하라는 내용은 학생들의 독서이력을 검열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개인의 독서이력을 관리하지 않고 개인정보를 함부로 열람하지 못하도록 제도를 강화해야 한다”며 “도서관이 외부의 압력에 의해 책을 폐기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문화체육관광부와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5월 어린이, 청소년도서 중 12권이 편향된 역사의식에 의해 저술됐다는 한 민간단체의 주장에 근거해 각 공공도서관 및 학교도서관에 추천도서 적절성에 대해 재고하도록 공문을 내려 보낸 바 있다. 공문이 시행된 뒤 해당 책들은 일부 도서관의 목록에서 삭제되거나 폐기됐다.

<조아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