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프라이머리·국회선진화법' 설명했을 듯

(동양일보)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간 16일 이뤄진 '20분' 독대에서 어떤 얘기가 오갔을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박 대통령 취임 후 김 대표와의 독대는 지난해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이튿날인 7월15일, '성완종 파문' 와중인 지난 4월16일, 그리고 이번이 세 번째다.

김 대표는 청와대 회동 직후 국회에서 한 기자 브리핑에서 "좋은 분위기 속에서 나라를 걱정하는 많은 이야기를 나눴지만, 그 내용은 말씀드리지 않겠다"고 상세한 언급을 삼갔다.

다만 "정당외교를 위해서 (오는 25일) 미국의 주요 정치지도자들을 만나러 워싱턴에 간다고 말했고, 대통령께서도 '아주 잘하셨다. 잘 다녀오시라'라는 말씀이 있었다"고 전했다.

문자 그대로 단독 회동이어서 내용을 명확히 알 수는 없다.

그러나 최근 벌어졌던 정치 상황과 정치권 안팎의 전언을 종합해 볼 때 몇 가지 유추해 볼만한 주제는 있다.

우선 김 대표는 "독대 때는 전혀 다른 이야기를 했느냐"는 질문에 "주로 다른 이야기를 했다"고 답했다.

즉, 모두 참석한 회동에서는 추가경정예산안과 경제활성화 관련 법안 통과, 8·15 광복절 사면 등 주로 침체된 경제 회생 방안에 대해 논의했던 만큼 독대에서는 공개적으로 얘기하기 어려운 정치 현안에 의견을 교환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대표는 자신이 강력히 추진 중인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에 대한 대통령의 이해를 구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내년 4월 총선에서 일반 유권자의 참여를 대폭 확대하는 오픈 프라이머리 방식으로 후보자를 선출하게 되면 청와대나 당 주류인 친박(친박근혜)계가 영향력을 행사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많다.

최근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사퇴에 대해 비박계 지도부를 흔들려는 '공천 전쟁'의 전주곡으로 보고 여차하면 다음 목표가 김 대표가 될 것이라는 설이 돌기도 했던 것이다.

이 때문에 김 대표는 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강화했던 지난해 7.30, 올해 4.29 재·보궐선거에서 예상 밖의 압승을 거뒀던 점을 설명하면서 이 같은 오해를 불식시키려 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김 대표는 지난 13일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도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대표는 국회선진화법 도입 이후 달라진 법안 처리 환경에 대해서도 설명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과거처럼 의장 직권 상정권한을 활용한 여당의 법안 단독처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요컨대 정부에서는 추경이나 서비스산업발전법, 관광진흥법, 노동·금융·공공·교육 4대 부분의 개혁을 조기에 완성짓고 싶어하지만 야당의 협조 없이는 한 치의 진척도 보기 어려운 여건을 설명하고, 각종 국정 과제 처리에 대한 로드맵을 상의하지 않았겠느냐는 것이다.

앞서 새누리당은 공무원연금법을 개정하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의 벽에 막히며 난항을 겪자 국회선진화법에 대한 권한쟁의심판 청구를 내고 동시에 개정 작업에도 착수했다.

이와 함께 김 대표는 청와대 회동 전 당청 소통 강화를 위해 의원들과 여러 경로로 자주 만나야 한다는 당내 의견을 듣고, 박 대통령에게 이를 전달했을 것으로 보인다.

독대의 내용이 궁금증을 자아내게 하지만 대화 내용 자체보다 20분간 이어진 박 대통령과 김 대표의 독대 형식 자체가 정치적 상징성과 무게가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독대로 상징되는 두 사람의 화합 에너지는 최소한 정기국회까지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연말부터 서서히 총선 정국으로 무게중심이 이동하고 공천 문제 등이 당내 시끄러운 이슈로 부각될 때 베일에 가려진 독대 내용이 복기되는 정치적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적지 않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