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테러 대북 공작활동에 오해를 일으킨 자료 삭제, 실수였다" 고백

▲ 19일 경찰이 공개한 전날 숨진 국정원 직원 임모(45)씨의 유서.

(동양일보) 국가정보원 해킹 프로그램 구입과 관련된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국정원 직원 임모(45)씨의 유서가 19일 언론에 공개됐다.

임씨는 내국인이나 선거와 관련된 사찰은 없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자신이 오해를 일으킬 만한 자료를 삭제한 것을 "실수였다"고 표현했다.

임씨는 국정원장, 차장, 국장에게 적은 유서에서 "지나친 업무에 대한 욕심이 오늘의 사태를 일으킨 듯하다"며 "정말 내국인에 대한, 선거에 대한 사찰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외부에 대한 파장보다 국정원의 위상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혹시나 대테러, 대북 공작활동에 오해를 일으킨 지원했던 자료를 삭제했다"며 "저의 부족한 판단이 저지른 실수였다"고 덧붙였다.

이 부분은 당초 "대테러, 공작활동에 지원했던 자료를 삭제하였습니다"라고 적혀 있었으나 '대테러'와 '공작' 사이에 '대북'을, '공작활동에'와 '지원했던' 사이에 '오해를 일으킨'을 삽입했다.

결과적으로 어법에 맞지 않는 표현이 됐으나 최근 현안이 된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구입에 관련된 내용으로 유추할 수 있는 부분이다.

다만 그는 "이를(자료 삭제) 포함해 모든 저의 행위는 우려하실 부분이 전혀 없다"며 "저와 같이 일했던 동료들께 죄송할 따름이다. 국정원 직원이 본연의 업무에 수행함에 있어 한치의 주저함이나 회피함이 없도록 조직을 잘 이끌어 주시길 바란다"라고 끝을 맺었다.

이 내용은 임씨가 남긴 A4용지 3장 분량의 유서 가운데 세번째 장에 들어 있었다.

유서는 노란색 바탕에 가로 줄이 그어진 기록용지(리걸패드)에 작성했다.

가족에게 남긴 나머지 2장의 유서에는 "미안하다"는 내용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전해졌으나, 유족들은 이에 대한 공개는 거부했다.

임씨는 전날 낮 12시께 용인시 처인구 이동면 화산리 한 야산 중턱에서 자신의 마티즈 승용차 안에서 번개탄을 피워 숨진 채 발견됐다.

임씨의 유족들은 같은날 오전 10시께 "(임씨가) 출근한다며 오전 5시 밖으로 나간 뒤 오전 8시부터 10여차례 전화했지만 연락이 되지 않는다"며 관할 소방서에 신고했다.

소방관들은 휴대전화 위치추적을 통해 수색을 벌이던 중 낮 12시께 숨진 임씨를 발견했다.

이날 오후 2시부터 50여분간 강원도 원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진행된 임씨에 대한 부검에서는 "전형적인 일산화탄소 중독에 의한 질식사로 확인된다"는 부검의 소견이 나왔다.

부검에 입회한 경찰 관계자는 "임씨 목에서 그을음이 발견됐으며 일산화탄소 수치가 75%가 나왔다"며 "보통 흡연자가 3~4%, 비흡연자가 1%인 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수치"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임씨의 사망 전 동선과 번개탄 구입 과정 등에 대한 조사에서 별다른 의문점이 나오지 않으면 임씨가 자살한 것으로 결론 내리고 사건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임씨 유족들은 시신에 대한 인계 절차가 끝나는대로 장례를 치를 예정이다.

한편, 최근 국정원은 이탈리아에서 휴대전화 해킹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구입한 것과 관련, 야당 등으로부터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