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실 근무 간호조무사…"결핵역학조사 결과 투명 공개"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지난 4월 대전의 한 산후조리원에서 신생아들이 집단으로 감기 증세를 보여 치료를 받은 가운데 이곳에서 근무하던 간호조무사가 최근 결핵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접촉 가능자로 분류한 영유아 336명을 대상으로 결핵·잠복 결핵 감염검사를 하기로 했다.

20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서구 W산후조리원 신생아실에서 일하던 간호조무사가 지난 8일 객담 배양 검사를 통해 전염성 결핵 판정을 받았다.

그는 지난 3월 28일부터 체중감소와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있어 4월 18일부터 병가 상태였다.

이 산후조리원에서는 4월 2일부터 일주일 간격으로 3주간 영아 20여명이 코막힘과 기침 등 감기 증세를 보였다.

보건당국은 감염 경로 조사를 통해 해당 간호조무사의 상태를 확인하고서 결핵역학조사를 벌였다. 전염성 결핵에 한해 시행하는 결핵역학조사는 최종 확인에 2∼3개월이 걸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전시는 질병관리본부·서구보건소와 함께 역학조사팀을 구성하는 한편 소아결핵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쳐 접촉자 조사범위와 검진방법 결정, 후속 조치 마련 등 대응에 나섰다.

시 관계자는 "해당 결핵환자의 증상과 검사결과를 검토한 결과 전염성은 매우 낮은 상태"라며 "접촉 가능자가 신생아인 만큼 관련 조사 폭을 최대한 넓히기로 했다"고 말했다.

시는 증상 발현 전 3개월 전인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올해 4월 18일 사이에 해당 산후조리원 신생아실에 있던 영유아 336명에 대해 21∼26일 결핵과 잠복 결핵 감염검사(흉부 엑스선 검사·투베르쿨린 피부반응검사)를 하기로 했다.

환자가 신생아실 근무자여서 산모에 대해서는 검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사와 치료에 드는 비용은 정부와 지자체에서 부담하기로 했다고 시는 덧붙였다.

치료는 충남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진에서 전담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불필요한 지역 주민 우려를 줄이고자 기관명을 공개하는 것"이라며 "영유아 대상 결핵역학조사를 투명하게 진행해 조기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